이미 스태그플레이션 접어든 中...세계 각국도 "절정의 성장 지났다"
상태바
이미 스태그플레이션 접어든 中...세계 각국도 "절정의 성장 지났다"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11.0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제조업 PMI 두 달째 50 하회...물가지수는 25년래 최고치
중국의 전력난·코로나19 확산세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더욱 자극
중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을 이미 겪고 있다는 평가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을 이미 겪고 있다는 평가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중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을 이미 겪고 있다는 평가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공장 가동률이 두달째 감소하는 등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반면 물가지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그 근거가 되고 있다. 

코로나19 타격 이후 가속도가 붙었던 각국의 경제회복 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했고, 공급망 대란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치솟으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이 중국 만의 걱정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설명이다. 

제조업 PMI 두 달째 50선 하회...물가지수는 치솟아 

지난달 30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월의 49.6보다 낮은 49.2로 소폭 낮아졌다.

지난 9월 19개월만에 처음으로 50 밑으로 떨어진 데 이어 10월에는 추가적인 하락세를 이어간 것이다. 제조업 PMI는 50을 기준으로 확장과 축소를 구분한다. 

핀포인트자산운용의 장즈웨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제조업 지표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지난해 2월의 코로나19 사태를 제외하면 2005년 집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생산물가지수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9월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동월대비 10.7% 상승했는데, 이같은 상승률은 통계 집계가 시작된 1996년 이후 25년만에 최고치다.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물가는 치솟는 '스태그플레이션' 징후가 뚜렷해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그는 "이러한 신호들은 중국 경제가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고 말했다. 

레이먼드 영 호주뉴질랜드은행(ANZ)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 역시 "우리는 제조업 지표와 물가지수를 통해 중국의 산업 스태그플레이션을 분명히 볼 수 있다"며 "중국의 산업 부문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를 돌파할만한 뾰족한 해법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국의 전력난이 상당히 심각하다는 점, 공급망 대란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CNBC는 "중국 전역의 전력난으로 인한 공장들의 생산 감소, 글로벌 공급망 대란에 따른 자재 부족, 높은 비용 등으로 인해 공장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며 "중국은 심각한 전력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언급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셰아나 위에 수석 이코노미스트 역시 "기업들은 재고를 더 줄었고 납품 시간도 더 길어졌다"며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문제가 가격 상승을 더욱 가파르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중국 내에서 다시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19 여파가 스태그플레이션 징후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독일 공영 도이체벨레(DW)는 "중국 전역에서는 10월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공식적으로 뚜렷해졌다"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경제활동의 제한으로 인해 서비스업의 회복을 더욱 지연시킬 수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하루 동안 전국에서 총 5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해외 유입 확진 환자도 33명에 달했다. 

중국에서는 지난 10월 중순까지만 해도 확진자가 0명이나 한 두명에 그쳤지만, 최근 전국적인 확산세가 확연히 뚜렷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중국에서는 10월말부터 11월초까지 예정됐던 경제포럼과 스포츠행사 등이 잇따라 취소되고 있으며, 디즈니랜드 등 테마파크나 영화관 등은 영업을 중단하고 학교도 휴업했다. 사실상 곳곳에서 다시 빗장을 걸어잠그고 있는 만큼 경기회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 곳곳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높아져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중국에서만 들리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이후 가파른 경제 성장을 이어오던 세계 각국의 경제 회복세는 둔화되기 시작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압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프린스펄 글로벌 인베스터스의 수석 전략가인 시마 샤는 "인플레이션 상승이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며 이는 소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현대판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에너지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더욱 자극할 수 밖에 없다는 것.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아타나시오스 뱀바키디스 역시 "에너지 가격 상승은 시장에 경종을 울릴 것"이라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더 높이고 생산량을 더 줄이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BoA 글로벌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0월 스태그플레이션을 예상하는 펀드매니저 수는 전월대비 14%포인트 증가해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페더레이티드에르메스(FHI)의 필 올랜도 수석 시장 전략가는 "1970년 이래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스태그플레이션을 언급했던 적은 없다"며 "물가 상승률 급등이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와 바이든 행정부가 말하는 것처럼 일시적인 것이 아님이 증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것은 우리가 절정의 성장을 지났음에도 지속된다"며 "이것이 바로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강조했다. 

나벨리에 앤드 어소시에이츠의 루이스 나벨리에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우리 경제의 둔화는 충격적인 수준이고, 이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암시한다"며 "경제가 더 불안하고 좁아지는 터널로 진입하기 때문에 모든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지나치게 부각됐고, 앞으로 다소 우려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콧 킴볼 BMO 자산운용 미 고정수익 공동헤드는 "현재의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정점에 놓여 있고, 앞으로 다소 낮아질 것"이라며 "현 상황은 9%대의 실업률과 두자릿수의 인플레이션이 있던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과는 비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