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안전불감증 여전, 3분기 33명 안전사고 사망
상태바
건설현장 안전불감증 여전, 3분기 33명 안전사고 사망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0.2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 최대 사망사고 대형 건설사
출처=국토교통부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올해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전국의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33명에 달하는 등 건설현장의 안전관리가 여전히 부실했다.

국토교통부는 3분기 전국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 등으로 3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대형 건설사 경우도 8개 현장에서 1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100대 건설사 중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한양으로 3명이 사망했다.'

한양이 시공한 현장 중에서는 7월 4일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 G1 골프장 부대시설 신축공사 중 작업자가 사다리에서 떨어져 목숨을 잃었다. 숨진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아 머리를 심하게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8월 5일에는 전남 광양항 묘도 준설토 매립장 항만재개발사업장에서 작업자가 굴삭기에 부딪혀 숨졌다. 이틀 뒤인 7일에도 충남 천안 풍세지구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고소 작업대가 넘어지면서 작업대 위에 있던 노동자가 추락해 사망했다.

현대건설과 계룡건설산업의 현장에서 2명씩 사망자가 발생했고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금강주택, 서한, 대보건설 현장에서도 각 1명이 사고로 숨졌다.

하도급사 중에는 성원엔지니어링과 덕준건설, 부강티엔씨, 서원토건, 우령건설, 규림타워렌탈, 삼표이앤씨, 신건설, 중원전력 등 9곳에서 사망 사고가 났다.

공공기관 중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장에서 4명이 숨져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 LH 발주 공사 가운데 7월 광주전남 빛그린 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건설공사 현장과 경기도 화성병점 현장 등에서 사망 사고가 났다.

국토부는 2분기에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건설사의 건설현장 127곳과 관련해 하도급사가 참여 중인 16개 현장에 대해 특별·불시 점검을 시행해 178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콘크리트 시험을 규정대로 실시하지 않는 등 관리 부실 현장에 대해서는 벌점과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