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내 최초 웨어러블로봇 농업용 상용화 추진
상태바
현대로템, 국내 최초 웨어러블로봇 농업용 상용화 추진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0.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최적화 웨어러블로봇 출시예정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현대로템이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한 웨어러블 로봇을 기반으로 기존 제조산업군에서 농업으로 사업 영역 확대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31일까지 전남 나주시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열리는 ‘2021 국제농업박람회’에 ‘근력보조 웨어러블 로봇’을 전시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로템 근력보조 웨어러블 로봇을 이용해
현대로템 근력보조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하면 장시간 작업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사진제공=현대로템

이번에 전시된 로봇은 VEX(조끼형 웨어러블 로봇)와 H-Frame(지게형 웨어러블 로봇), CEX(의자형 웨어러블 로봇) 등 3종이다. VEX는 장시간 팔을 들어올리는 작업 시 팔과 어깨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장비로 전원을 따로 공급하지 않아도 되고 무게도 2.5kg으로 가볍다. H-Frame은 물체를 바닥에서 허리높이까지 들어올리는 작업에 효과적이고 CEX는 앉은 자세에서 착용자의 자세를 지지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농업 현장에서 높은 곳에 있는 과일 수확이나 무거운 수확물 운반, 키가 작은 작물 관리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의 웨어러블 로봇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제철을 포함한 자동차ᆞ중공업ᆞ조선ᆞ물류ᆞ유통 분야에서 이미 상용화됐다. 

현대로템은 수요처 대상 조사와 제품 성능 등 실증 단계를 거쳐 국내ᆞ외 시장에 농업용 웨어러블 로봇 대량 생산ᆞ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농업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웨어러블 로봇을 보급해 시장을 점차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웨어러블 로봇 국내ᆞ외 유통 및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다”며 “12년간 개발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 전반에 최적화된 웨어러블 로봇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