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력난 고통' 중소 제조업 3조원 세금 납부기한 연장
상태바
중국, '전력난 고통' 중소 제조업 3조원 세금 납부기한 연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0.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국무원은 27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고 중소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금 납부 유예 결정을 내렸다고 28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사진=EPA/연합
중국 국무원은 27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고 중소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금 납부 유예 결정을 내렸다고 28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중소 제조업 기업들이 전력 공급 제한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경영 압력을 받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세금 납부 기한을 연장했다.

중국 국무원은 27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고 중소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금 납부 유예 결정을 내렸다고 28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연매출 4억위안(약 733억원) 이하의 제조업 기업은 각각의 규모에 따라 4분기에 납부해야 할 기업소득세, 국내 부가가치세, 국내 소비세, 도시건설세의 전체 또는 부분을 내년 1월 이후 납부할 수 있다.

국무원은 납부 유예되는 세금 규모가 총 170억위안(약 3조 1000억원)으로 추정했다.

국무원은 "제조업은 실물 경제의 근간으로서 경제 발전, 고용 확대, 민생 개선 등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과 생산 비용 상승에 대처해 기업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들어 지속되는 원재가 가격 급등에 심각한 전력난까지 더해지면서 중국의 제조업 기업들은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호주와의 갈등 영향으로 인한 발전용 석탄 공급 부족과 중국 당국의 경직된 탄소배출 저감 정책 집행 여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9월 중순부터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 등 최소 20개 성(省)급 행정구역에서 산업용 전기를 중심으로 제한 송전이 이어지면서 산업 현장 가동에 심각한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

9월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작년 동월 대비 10.7% 상승해 사상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을 제품 가격에 온전히 전가하기 어려운 많은 중소기업의 경영난이 날로 가중되고 있다.

원자재 가격 급등과 전력난에 더해 헝다(恒大) 사태로 중국 경제를 떠받치는 주요 축인 부동산 경기가 급랭한 가운데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은 시장 눈높이에 못 미친 4.9%까지 떨어지는 등 중국의 경기 둔화 흐름이 한층 뚜렷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