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 日, 대만 TSMC 공장 유치 논란 확산...'환영일색 사흘만 비판여론 확산'
상태바
[재팬 리포트] 日, 대만 TSMC 공장 유치 논란 확산...'환영일색 사흘만 비판여론 확산'
  •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 승인 2021.10.23 19:46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MC의 일본 진출을 크게 환영한 일본
日정부, 거액 지원금과 함께 반도체 산업 부활 기대
실상은 최첨단 반도체 생산과 거리가 멀어
오히려 소니의 기술과 인재 유출 우려 시작
혐한정책으로 한국 반도체 기업과의 경쟁 기회 상실
공장 건설 배경에 있는 미·중 대립도 우려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오피니언뉴스=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지난 14일, 대만의 세계 최대 반도체 생산 기업인 ‘TSMC’가 소니와 손잡고 일본 구마모토에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 반도체 산업이 쇠퇴 일로인 가운데, 일본 정부는 반도체 산업 부활을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하며 공장 건설비의 절반인 4000억 엔(약 4조 1330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많은 일본 언론과 일본 국민도 TSMC의 일본 진출에 기뻐하며 환영하는 분위기 일색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TSMC의 일본 진출 이유를 냉정히 분석해야 한다는 한편, 결코 기뻐만 할 일이 아니라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일본의 경제 전문 매체인 ‘JBPress’는 17일, ‘환영 분위기 일색이지만, 대만 TSMC 진출로 가속되는 두뇌 유출’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문제점 중 하나로 제시한 것은 TSMC가 구마모토에서 생산할 반도체는 22~28나노미터로 ‘최첨단’ 반도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TSMC는 지난해부터 5나노미터 반도체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2022년에는 TSMC가 3나노미터의 반도체 생산을 개시해, 2025년에는 2나노미터의 반도체 생산을 개시한다고 보도했다.

또 대만의 유력지인 ‘천하잡지’가 지난 14일, TSMC는 오랫동안 갖고 싶었던 소니의 웨이퍼 적층 기술을 손에 넣을 것이라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대만 TSMC가 구마모토에 건설, 반도체 공장에 정부가 수천억 엔 규모 지원’이라는 자막과 함께 지난 15일 보도하고 있는 후지TV의 밤 메인 뉴스 ‘Live News α’. 사진=후지TV화면 캡처
‘대만 TSMC가 구마모토에 건설, 반도체 공장에 정부가 수천억 엔 규모 지원’이라는 자막과 함께 지난 15일 보도하고 있는 후지TV의 밤 메인 뉴스 ‘Live News α’. 사진=후지TV화면 캡처

TSMC의 홈페이지에는 일본에서 일할 기술자의 모집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결국, 일본이 삼고초려 끝에 TSMC의 일본 유치에 성공했는데, 그 결과로 소니의 기술을 빼앗기고 우수한 일본 기술자의 두뇌 유출마저 가속화된다면, 일본으로서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지적하기도 했다.

지난 22일 ‘주간 플레이보이’에는 전 경제산업성(경산성) 고위 관료였던 코가 시게아키 씨가 TSMC의 공장 건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코가 씨는 지금까지 경산성은 일본 반도체 연합에만 연연해, 결과적으로 일본 반도체 산업을 더욱 약화시키는 실패를 반복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실패에 대한 반성인지 모르겠으나 경산성이 세계 최대 반도체 회사인 TSMC를 유치하기 위해서 움직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후의 상황은 낙관할 수 없다며, 그 이유로 일본 측이 공장 건설 총사업비 8000억 엔 (약 8조 2660억 원) 중, 4000억 엔을 보조금으로 TSMC에 지급하게 되어 버렸고, 경산성은 그 대가로 새 공장에서 출하된 반도체를 일본 국내에 우선 공급한다고 하는데 그럴 수 있을지 매우 불안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본에는 ‘최첨단’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없는 데다, 향후 성장산업인 전기자동차나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도요타 등 일본 자동차회사는 완전히 세계에 뒤처졌다고 주장했다.

즉, TSMC 측에게 반도체를 일본에 우선 공급해 달라고 해도 실제 일본에서 발생하는 수요는 최첨단 반도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경산성이 TSMC 유치에 연연해, 뒤처진 전기 자동차나 녹색 산업 등의 분야를 발전시킬 그림은 전혀 보여주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일본 정부의 진짜 의도는 단순히 반도체 공급을 확보하려는 것이 아니라 미·일 반도체 연합을 만들어 중국 봉쇄에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혐한정책을 펴는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문제 등으로 한국과 대립각을 세워, 첨단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높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가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한국 업체와의 협업에는 등을 돌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즉 미국과 중국을 의식해 이번 공장 유치에서 TSMC와 삼성전자를 경쟁시키지 못한 채 TSMC를 선택함으로써 오히려 일본은 발목을 잡혔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4000억 엔이라는 이례적인 거액의 보조금 지원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비판했다.

결국 중국 봉쇄에 대한 집착과 왜곡된 혐한정책, 나아가 일본 반도체 비즈니스 재구축 시나리오 누락으로 촉발된 TSMC 일변도 정책으로 일본은 앞으로도 이 회사에 계속 발목 잡힐 것이라며,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이 일본을 선택했다고 천진난만하게 기뻐할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지난 11일, 기시다 총리가 생방송에 출연한 가운데 ‘TSMC 구마모토 신공장, 사업비 8000억 엔 규모, 약 4000억 엔을 일본 정부가 지원 방침’이라는 자막과 함께 보도하고 있는 TV도쿄의 밤 메인 뉴스 ‘WBS’. 사진=TV도쿄화면 캡처.
지난 11일, 기시다 총리가 생방송에 출연한 가운데 ‘TSMC 구마모토 신공장, 사업비 8000억 엔 규모, 약 4000억 엔을 일본 정부가 지원 방침’이라는 자막과 함께 보도하고 있는 TV도쿄의 밤 메인 뉴스 ‘WBS’. 사진=TV도쿄화면 캡처.

한편 TSMC의 구마모토 공장 건설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경위를 보면, 지난 11일, TV도쿄의 밤 메인 뉴스인 ‘WBS’에 출연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제조 기업인 대만의 TSMC와 소니가 공동으로 구마모토에 새로운 반도체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8000억 엔 규모로 4000억 엔을 일본 정부가 지원할 방침이며 경제 안보를 위한 중요한 움직임이라고도 말했다.

지난 13일, 같은 방송에 출연한 고바야시 타카유키 경제안보 장관은 1980년대에 세계 반도체 산업을 이끌었던 일본이었지만, 현재는 미국이나 대만이 크게 앞서고 있다며 TSMC와 같은 해외 기업 유치뿐 아니라 일본 반도체 산업의 힘을 부활시키고 국내 거점을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14일에는 TSMC가 일본에 공장을 건설할 방침임을 밝혔다. 2022년, 공장 건설에 착수해, 2024년 생산 개시를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그리고 구마모토현의 소니 공장에 인접한 부지에 소니 그룹과 공동으로 건설할 방침이라고도 밝혔다.

한편 같은 날 밤에 기자 회견을 가진 기시다 총리는 최첨단 반도체 제조를 거의 독점하고 있는 대만 기업의 일본 진출이 오늘 발표됐다며, 이를 통해 일본 반도체 산업의 필수성과 자율성이 향상되고 경제 안보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보였다. 

이와 함께 TSMC에 총 1조 엔 규모의 대형 민간투자 등의 지원도 경제대책에 포함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렇듯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는 가운데, TSMC가 일본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게 된 이유가 일본 반도체 산업의 부활보다는 미국과 손잡고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 강하게 힘을 받는 모양새다.

●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은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돼 일본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방송 연구를 전공하고, 현재는 '대한일본방송언론연구소'에서 일본 공중파 방송사의 보도 방송과 정보 방송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방송의 혐한과 한국 관련 일본 정부 정책의 실체를 알리는 유튜브 채널 '라미TV'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웃기네 2021-10-27 22:26:04
일본에서 유출될 인재와 기술이 있었으면 일본 반도체가 박살나지는 않았겠죠
왠 경운기 만들던 놈들이 페라리 회사에 인재 유출될거 걱정하고 자빠진건지

일뽕은정신병 2021-10-26 21:50:30
만약 우리나라에서 5조를 정부가 무는 조건으로 해외기업 공장을 유치한다면 반응이 어떨까요?
또 정부가 호구짓한다고 난리가 났을거 같은데, 자동차에 들어가는 저나노 반도체를 생산하는 공장을 유치했다고 기를쓰고 찬양하는 일뽕들이나 수구언론들 참 한심하네요

최진삼 2021-10-25 12:30:08
라미 TV에서 스크럴 내렸다....

일본이잘하는 2021-10-24 19:40:57
일본이 기술 빼돌리려다가 대만이 일본을 잘알고있어서 비첨단기술공장지어서 도리어 일본기술빼가려고 하는것같은데 지진나서 둘다 망해라 ㅋㅋ

ㅁㅁ 2021-10-24 13:15:15
유능한 인재가 어딨다고.. 아직도 정신 안차리는 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