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게임산업 규제, 대량 해직사태 등 '경제불안 요인 부각'
상태바
중국 게임산업 규제, 대량 해직사태 등 '경제불안 요인 부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0.2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공산당과 정부가 게임산업을 '유해 업종'으로 간주하고 강력한 규제를 가하는 가운데 일부 업체가 대규모 직원 감원에 나섰다. 사진=오하유 홈페이지
중국 공산당과 정부가 게임산업을 '유해 업종'으로 간주하고 강력한 규제를 가하는 가운데 일부 업체가 대규모 직원 감원에 나섰다. 사진=오하유 홈페이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공산당과 정부가 게임산업을 '유해 업종'으로 간주하고 강력한 규제를 가하는 가운데 대기업 바이트댄스(字節跳動) 산하 게임 스튜디오가 대규모 직원 감원에 들어갔다.

중국 게임업계에 충격을 안긴 이번 해직 사태는 당국의 기술기업 규제가 실직 등 경제 불안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바이트댄스의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인 오하유(Ohayoo)가 일반 직원 수십 명을 해고하는 절차에 들어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3일 회사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오하유 측은 79명의 직원에게 퇴직하거나 회사 내 다른 자리로 전직하라고 요구했지만 전직 가능 자리가 제한적이어서 결국 많은 이들이 회사를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하유 관계자는 SCMP에 "거의 100명에 가까운 직원들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더우인(抖音)과 해외판인 틱톡의 대성공으로 중국 인터넷 업계에서 급부상한 바이트댄스는 게임사업에 적극 진출해 기존 최강자인 텐센트(騰迅·텅쉰)의 아성에 도전해왔다. 이런 점에서 오하유의 이번 대량 해고 사태는 중국 게임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과거부터 중국은 게임을 강력히 규제해왔지만 올 들어 중국의 게임업계 규제 수위는 대폭 올라갔다.

핵심 관영지인 경제참고보는 지난 8월 '정신적 아편'이라는 극단적 표현까지 쓰며 텐센트 등 게임 관련 기업들을 비난하는 기사를 실어 파문을 일으켰는데 이는 중국의 당국의 게임산업에 대한 시각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중국은 최근 들어 온라인 게임 접속 때 실명 인증을 의무화하고 미성년자들의 게임 시간을 주말과 휴일에 한정해 주당 3시간으로 제한했다.

지난 7월 이후 신규 게임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를 아예 내주지 않고 있어 업계의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중국 당국은 게임이 더는 순수한 오락이 아니라 중국 역사와 문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를 강조해야 하는 새로운 예술 형태라고 강조하면서 게임 내용까지 강력히 검열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장르와 내용의 게임 창작 환경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지난달 중국 게임회사 213곳은 정치적으로 해롭거나 역사적 허무주의로 여겨지는 콘텐츠 등 당국이 못마땅해하는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금지하겠다는 서약에 서명하기도 했다.

작년 9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의 당국 정면 비판을 계기로 중국 당국은 반독점,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금융 안정, 인터넷 중독 방지, 국가 안보 등 다양한 명분을 들고나와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를 대상으로 한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전자상거래, 게임, 차량공유, 음식배달 서비스 등 인터넷 기업들의 핵심 사업 분야에 걸친 단속과 압박이 이어지면서 '규제 공포'가 커졌다.

중국의 인터넷 업계가 대폭 위축된 가운데 여러 기업이 기존 사업을 축소하고 신사업 진출을 자제하고 있어 이런 움직임이 결국 중국 경제의 활력 저하와 기술 혁신 지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은 최근 "디지털 경제의 발전 촉진과 관리·감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확실히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이를 계기로 시장에서는 중국 당국의 인터넷 기업 압박 강도가 다소나마 낮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일부 형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