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3년만에 2.7배 성장" 심상찮은 '수제맥주'...IPO시장도 접수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3년만에 2.7배 성장" 심상찮은 '수제맥주'...IPO시장도 접수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10.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곰표밀맥주' 세븐브로이, 내년 하반기 상장
제주맥주, 지난 5월 코스닥 입성…수제맥주 최초
어메이징브루잉X오뚜기 '진라거', 2초에 1개씩 팔려
곰표맥주를 제조한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가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사진제공=BGF리테일
곰표맥주를 제조한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가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사진제공=BGF리테일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코로나 이후 집에서 다양한 맛의 맥주를 즐겨찾는 '홈술족'이 늘어나면서 국내 맥주 시장 판도가 바뀌고 있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들어지는 수제맥주가 기성 주류업체 맥주를 제치는가 하면, 잇따라 상장에 나서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맥주가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IPO(기업공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상장 대표주관사와 공동주관사는 각각 미래에셋증권과 키움증권을 선정했다.

양사는 세븐브로이맥주의 IPO 가치를 약 4000억~6000억 원 수준으로 책정했다. 연구개발(R&D) 역량과 수제맥주 시장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다.

2011년 법인을 설립한 세븐브로이맥주는 순수 국내 자본 수제맥주 기업이다. 중소기업 최초로 맥주제조 면허를 획득했으며, 횡성과 양평에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전라북도,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북 익산에 총 270억 원을 투자해 맥주 생산 시설 세븐브로이이즈를 짓고 있다. 약 1만3000여㎡(4000여평)로, 이는 국내 수제맥주 기업 중 최대 규모다.

올 상반기에는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5월 편의점 CU, 제분업체 대한제분과 협업해 만든 곰표밀맥주가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 국산·수입 맥주 통틀어 전체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밖에도 청와대 만찬주로 선정된 강서맥주부터 흥청망청맥주, 한강맥주 등 다양한 수제맥주를 보유하고 있다. 세븐브로이맥주가 예상하는 올해 매출액은 약 650억 원 수준이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수제 맥주를 고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수제 맥주를 고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지난 5월 제주맥주는 수제맥주 제조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2015년 설립돼 2017년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수제맥주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제주맥주의 시장 점유율은 2017년 당시 5.1%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기준 28.4%까지 늘어났다. 매출 역시 지난해 기준 215억 원으로 전년(73억 원) 대비 3배 가까이 늘었다. 

제주맥주는 국내 매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상장 공모자금을 발판 삼아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2년 동남아 전체 맥주 시장 중 생산 및 소비 규모 1위 국가인 베트남 현지 법인 설립을 앞두고 있다.  

실제로 한국인의 '수제 맥주 사랑'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맥주시장에서 국산 수제 맥주 판매량은 118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2017년 430억 원대와 비교하면 3년 만에 2.7배 이상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올해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최근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오뚜기와 협업해 만든 진라거 초도 물량 70만캔이 출시 2주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2초당 한 캔씩 판매된 셈이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어메이징의 시장점유율은 10% 내외로 추산된다"며 올해 매출액 100억 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올해 초 L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유치한 8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로 내년 제 2 브루어리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제2 브루어리가 완공되면 어메이징은 연 900만 리터의 생산력을 갖추게 된다. 오는 2024년 IPO가 목표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오뚜기와 협업한 진라거. 사진제공=오뚜기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오뚜기와 협업한 진라거. 사진제공=오뚜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