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변동성확대'...10월 금통위, 금리 추가인상 가능할까
상태바
'글로벌 변동성확대'...10월 금통위, 금리 추가인상 가능할까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10.01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금리 오르면 글로벌 경기에 영향 미쳐 국내 금리도 상승
이달 금통위서 기준금리 올릴 가능성 높아져
"금리 상승으로 인한 대출자들 이자 부담 고려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미국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글로벌 경기의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국내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전문가들은 이달 12일 있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이날 1.475%에서 1.506% 사이를 기록했다. 대체로 최근 미국 국채금리는 1.5%를 웃도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고위 이사들은 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자 시장 달래기에 나섰다. 

파월 의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 나가 "현재의 높은 인플레이션의 일부는 내년 초에 안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연방준비은행 총재 역시 "기준금리 인상은 먼 미래의 일"이라며 "델타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가까운 미래에 금리를 올리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 국채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금리 인상이 국내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미국 금리가 오르면 국내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이 과정에서 환율도 오르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금리인상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이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환율이 오르고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국내에서도 금리가 올라가야 할 필요성이 커지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금통위가 이번 달에 기준금리를 추가로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백석현 신한은행 연구원은 "최근에 에너지 가격 급등이 미국 국고채 금리 상승으로 연결됐다"며 "미국 금리가 오르면 글로벌 금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내 금리도 오르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면서 경제 전체에 부담을 준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미 국내 시중금리가 오를 대로 올랐다는 것이다. 기준금리가 인상된 8월 가계대출 금리는 3%를 넘어서고 예금금리도 1%를 넘겼다.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8월 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신규 취급액 기준 예금은행의 대출금리는 연 2.87%로 전달(2.77%)보다 0.10%포인트 상승했다. 기업대출(2.78%)과 가계대출(3.10%) 역시 각각 0.09%포인트, 0.12%포인트 상승했다. 

가계대출 금리는 3.10%로 3%대로 올라섰다. 가계대출 금리가 3%대를 넘어선 것은 2019년 10월(3.01%) 이후 1년 10개월만이다. 금리 수준은 2019년 7월(3.12%) 이후 2년1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표금리가 상승하고 가계대출 관리를 위한 우대금리가 축소된 데 따른 것이다.

송재창 한국은행 금융통계팀 팀장은 "8월중 기준금리 인상 기대로 지표금리가 오르고 8월 26일 금리인상 효과가 반영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며 "금리 인상 영향은 9월과 10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는 3.07~3.62%를 기록했다. 이는 1년 전인 2020년 9월(2.29~2.75%)와 비교해 하단이 약 0.78%포인트, 상단이 0.87%포인트 오른 것이다. 

이처럼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국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신규 취급액 기준 예금은행의 대출금리가 연 2.87%로 오른 것에 대해 김도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출금리가 기저효과도 없이 한 달 새 10bp(1bp=0.01%포인트) 이상 상승한 것은 2013년 1월 이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시장금리 상승세가 가파라진 동시에,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대출금리 상승 역시 불가피한 환경"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금리가 급속도로 올라가면 대출 차주들의 이자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국회 예산정책처가 발간한 '경제산업동향 및 이슈' 9월호에 실린 '금리인상에 따른 가계부채 이자상환부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금리가 1% 오를 때 12조5000억원의 이자부담이 추가로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은이 추산한 11조8000억원을 훨씬 웃도는 액수다. 

김상미 예정처 경제분석국 인구전략분석과 분석관은 보고서에서 "한국은행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대출금리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이자상환 부담 증가로 신용위험이 상승하고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며 "금리인상에 따른 취약계층과 자영업자의 신용위험 증가와 소비위축에 대항해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정책적 대응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최근 물가상승 등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금리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현재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대출 확대에 대해서 우려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해서 총량 자체를 규제하게 되는 경우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실수요자를 구분하는 작업이 중요하고 소득이나 신용도에 따른 대출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