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기업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 IDEA 휩쓸다
상태바
한국 대표기업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 IDEA 휩쓸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9.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48개 부문 수상
현대차 아이오닉 5, 금상
LG전자, 10개 부문 수상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내 대표 기업들이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1'을 휩쓸었다. 독일의 ‘iF 디자인상’, ‘레드 닷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IDEA 디자인상’은 미국 산업디자인협회 (IDSA, Industrial Design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며 1980년부터 시작한 북미 최고의 디자인상으로 디자인 혁신,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하고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종합평가해 부문별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삼성전자는 IDEA에서 은상 7개, 동상 3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로 총 48개의 상을 받았다고 22일 발표했다.

삼성전자 IDEA 주요 수상제품
삼성전자 IDEA 2021 주요 수상제품

삼성전자는 변화하는 가치와 혁신적 기술을 고려한 디자인들을 선보였으며 제품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은상을 수상한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는 세련된 무풍큐브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취향에 따라 교체 가능한 전면 패널을 적용했으며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생활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Neo QLED 8K'는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프레임을 가진 인피니티 스크린(Infinity Screen)과 초슬림의 유려한 디자인으로 최상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최적의 요리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 '스마트싱스 쿠킹' , 국가별 제품 조형 선호도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인 '디자인 프레임', 미래 스마트폰과 로봇 관련 콘셉트 디자인도 은상에 선정됐다. 프리미엄 가정용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액자형 TV '더 프레임', 내부 공간 효율을 극대화한 '비스포크 4도어 플렉스 냉장고'는 동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이돈태 부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객의 변화하는 삶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고객과 교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현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는 IDEA 2021 자동차 운송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는 IDEA 2021 자동차 운송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 브랜드가 ‘2021 IDEA 디자인상(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금상 1개를 포함해 총 3개의 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IONIQ 5)’가 자동차ㆍ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 부문에서 최고의 상인 금상(Gold)을 받았으며 ‘현대 블루링크 앱(Hyundai Bluelink App)’과 ‘카퍼 디자인 테마(Copper Design Theme)가 적용된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디지털 상호작용(Digital Interaction) 부문에서 파이널리스트(Finalist)를 수상했다.

‘아이오닉 5’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DEA 디자인상’의 최고상을 수상하며 현대차의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현대 디자인 담당 이상엽 전무는 “아이오닉 5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LG전자가 IDEA 2021에서 '스탠바이미'가 받은 최고상을 포함해 10개 상을 받았다.
LG전자가 IDEA 2021에서 '스탠바이미'가 받은 최고상을 포함해 10개 상을 받았다.

LG전자도 IDEA 2021에서 최고상을 포함해 총 10개 상을 받으며 제품 디자인 우수성을 입증했다. 무선 프라이빗 스크린 LG 스탠바이미(StanbyME)가 어워드 최고상에 해당하는 금상(Gold)을 수상했다. LG 스탠바이미는 앞서 iF 디자인 어워드 2021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도 본상을 수상하며 올해 열린 세계 3대 디자인상을 석권했다. LG 스탠바이미는 차별화된 무빙스탠드 디자인이 특징이다. 화면을 시청하지 않을 때에 인테리어 오브제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시청하는 자세에 맞춰 화면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인체공학 디자인도 장점이다. ▲화면 좌우를 앞뒤로 각각 65도까지 조정하는 스위블(Swivel) ▲위아래로 각각 25도까지 기울이는 틸트(Tilt) ▲시계 및 반시계 방향 각각 90도 회전하는 로테이팅(Rotating)을 모두 지원한다. 화면 높이도 위아래로 최대 20cm 내에서 조절할 수 있다.

올레드 TV, 워시타워 등 LG전자 프리미엄 가전들도 별화된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예술 작품을 연상시키는 LG 올레드 에보(OLED evo)의 슬림 디자인을 보다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갤러리 스탠드 ▲바(bar) 타입 디자인을 탈피하고 유려한 곡선 디자인을 활용한 LG 사운드 바 에클레어(Soundbar Eclair) ▲선과 여백을 최소화해 매끄러운 심리스 디자인을 갖춘 원바디 세탁건조기 LG 워시타워 ▲집안 어느 공간에 놓아도 조화로운 디자인의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등 4개 제품은 동상(Bronze)을 수상했다.

LG 스타일러, LG 코드제로 A9S 오브제컬렉션, LG 퓨리케어 듀얼정수기, LG 인스타뷰 씽큐 오븐,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등 총 5개 제품도 본상(Finalist)를 받으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이철배 전무는 “앞으로도 고객의 삶에 영감을 주는 디자인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