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해외여행 막히니 명품 소비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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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해외여행 막히니 명품 소비 '쑥'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7.27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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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상반기 오프라인 매출 8.6%, 온라인 16.1% 증가
오프라인 백화점 유명브랜드 매출 45% 급등...국내서 명품소비
온라인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장보기, 음식배달 주문 늘어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해외여행 제약과 보복소비 심리로 유명브랜드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백화점 매출이 30% 가까이 뛴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해외여행 제약과 보복소비 심리로 유명브랜드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백화점 매출이 30% 가까이 뛴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유통업체 매출 역시 지난해보다 12.1% 증가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각각 성장해 전체적으로는 12.1% 늘어난 75조원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매출을 업태별로 보면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26.2%)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백화점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명품 매출(45.0%) 호조가 두드러졌다. 아동·스포츠(35.1%)·가정용품(28.8%) 매출도 두 자릿수대 늘었다.

대형마트(0.3%)‧편의점(6.2%)의 매출도 증가세를 나타냈다. 다만 준대규모점포(SSM)는 전체 매출이 10% 줄었다.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하면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9.0%) 매출이 모두 감소했다.

온라인 매출은 16.1%가 늘며 큰폭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 되면서 식품군(27.1%)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 음식 배달 등의 확산으로 서비스·기타(40.4%) 매출도 가파르게 성장했다.

온라인 유통 품목별로는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아동/유아(-7.1%) 제품의 매출은 감소했다.

한편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만 보면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1.4%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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