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대형 공사장에서 20명 희생
상태바
올 2분기 대형 공사장에서 20명 희생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7.2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9명 '최다'
출처=국토교통부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는 2분기 시공능력평가 100대 건설사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 20건이 발생했다고 21일 밝혔다.

2분기 현장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가장 많은 대형 건설사는 HDC현대산업개발로, 총 9명이 목숨을 잃었다. 6월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사로 참여한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 현장에서 철거 중이던 상가 건물이 붕괴하면서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를 덮쳐 9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한 영향이다.'

대우건설 현장에서는 4월 부산 해운대구 주상복합 신축공사 중 근로자 1명이 숨졌고 서울 성북구 장위동의 판매시설 공사 현장에서 1명이 목숨을 잃어 2명의 희생자가 나왔다.

현대건설, 롯데건설, 태영건설, 효성중공업, 두산건설, 대방건설, 에스지씨이테크건설, 대보건설, 동양건설산업 등 9개 건설사에서 1명씩 근로자가 사망했다.

국토부는 이번 분기부터 대형 건설사뿐 아니라 사망사고가 발생한 공사의 하도급사를 공개했다.

하도급사 중에는 한솔기업, 대우에스티, 한강이앰피, 화엄토건, 동신피앤피, 성한건설, 금풍건설이엔씨, 공산건설, 삼광건설 등 9곳에서 사망 사고가 났다.

2분기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발주기관은 한국도로공사로 4월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사고 등으로 3명이 사망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논산국토관리사무소 현장에서도 2명씩 사망자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4∼6월 사망사고 발생 대형 건설사 현장 중 163개를 대상으로 특별·불시점검을 벌여 총 157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 정기안전 점검을 실시하지 않는 등 안전관리가 불량한 현장에 대해서는 벌점과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하도급사까지 공개해 보다 책임있는 현장 시공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 수칙 미준수, 관리부실 등으로 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시공사는 특별점검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