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실시 불투명…업계 "취지는 공감"
상태바
오는 10월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실시 불투명…업계 "취지는 공감"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7.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12일 제2금융권·13일 핀테크업체 간담회
은행권, 빅테크 종속·수수료 부담 등으로 갈등
제2금융권 "취지에 공감하며 당국 일정 따라갈 것"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금융당국에서 10월 출시를 목표로 추진중인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이 시작도 하기 전에 좌초 위기에 처했다. 은행과 빅테크 간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서다. 

다만 소비자 편익을 증대한다는 목적에는 전 업권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만큼 향후 의견 조율을 통해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와 관련해 13일 핀테크 업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는 앞서 지난 6일 은행권을 만난 데 이어 12일 카드·캐피털 등 제2금융권과 간담회를 가진 데 따른 것이다. 

대환대출 서비스는 소비자가 금융사를 방문할 필요 없이 원스톱·비대면으로 여러 대출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더 유리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금융결제원을 통해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존 핀테크사들이 운영하던 대출 비교 플랫폼을 연결하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 

참여 주체는 시중은행과 제2금융권, 핀테크 12개사다. 현재까지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석 의사를 밝힌 핀테크 업체는 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토스)·NHN페이코·뱅크샐러드·핀크·핀다·SK플래닛·마이뱅크·핀셋·핀테크·팀윙크·핀마트 등이다.

은행권은 소비자의 선택 범위를 넓힌다는 취지에는 동감하나 플랫폼을 빅테크·핀테크사가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다. 

서비스가 출범하고 나면 은행의 기능이 빅테크에 종속될 우려가 있는데다가, 플랫폼을 구축한 핀테크 업체에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이 또한 부담이기 때문이다. 

이에 은행들은 은행연합회와 함께 상업성을 가진 민간 플랫폼 대신 공공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하지만 지난 6일 시중은행 담당자들이 금융위와 간담회를 가진 후 은행 주도의 공공 플랫폼은 사실상 무산됐다. 

금융위가 은행권에 수수료 부담 등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주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민간 플랫폼을 선정하는 과정이나 시스템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빅테크 종속 우려나 수수료 부담 등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검토하겠다고 해서 은행연합회도 같이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간에서 조율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다면 공공 플랫폼이 더 나을지 컨트롤 장치를 활용하는 게 더 나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수수료나 운영시간 등의 쟁점을 제외하면 금융권에서는 사업 참여에 대한 공감대 자체는 형성된 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하겠다는 사업이 마음에 안 들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은행권이 대놓고 반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논의를 했는데 최종적으로 관철이 안되면 그 때 거절의 의사를 밝힐 수는 있어도, 국민을 위한 일인데 처음부터 무턱대고 반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금리가 낮은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본다"며 "요즘처럼 플랫폼이 대세인 시대에 플랫폼이 금융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것은 자연스런 흐름"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과 카드업권 등 제2금융권도 전날 있었던 간담회에서 대환대출 플랫폼 참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왜 이러한 서비스를 추진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취지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카드업계는 이날 한도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금융당국에 건의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카드론 같은 경우 카드를 만들 때마다 한도를 설정하게 돼 있는데 이에 대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며 "저축은행에서 3000만원을 빌린 차주의 카드론 한도가 1000만원인 경우 대환대출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 역시 "대환대출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정부 정책이니 저축은행업권은 이를 따라간다는 방침"이라며 "아직 초기 단계이니 사업 내용에 대해서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