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제국' 일군 제프 베이조스 "CEO에서 물러난다"
상태바
'아마존 제국' 일군 제프 베이조스 "CEO에서 물러난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7.0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이사회 의장으로 옮겨···온라인서점 출발해 시총 3위 기업에
식료품과 의약품·클라우드·스마트기기·영화 제작 등 전방위 확장
세계 최고 부호 대열 앞자리에···향후 우주탐사·자선사업 등 예정
베이조스는 지난 5월 아마존 연례 주주총회에서 7월 5일 최고경영인(CEO)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라며 "그 날짜가 내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밝혔다. 사진=블룸버그
베이조스는 지난 5월 아마존 연례 주주총회에서 7월 5일 최고경영인(CEO)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라며 "그 날짜가 내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밝혔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을 일군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5일(현지시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아마존이 온라인 서점으로 설립된 지 27년 만이다.

베이조스는 지난 5월 아마존 연례 주주총회에서 7월 5일 최고경영인(CEO)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라며 "그 날짜가 내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밝혔다.

베이조스의 퇴임을 앞두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일 '제프 베이조스가 건설한 제국'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사업의 영토에서, 개인적으로 일군 제국을 소개했다.

아마존은 27년간 사업 영역을 끝없이 확장하며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작은 온라인 서점이 출발이었지만 지금은 종이책·전자책은 물론 온갖 종류의 공산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 안 파는 물건이 없을 지경이다. 시장 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아마존은 온라인 소매 시장의 약 41%를 지배하고 있다.

아마존은 식료품, 의약품 시장으로도 사업을 넓혔고, 새로운 영토인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개척해 이 시장의 1위 사업자가 됐다. 영화·드라마를 제작하고 이런 프로그램과 음악을 스트리밍으로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사업, 아마존 사이트를 이용한 광고업에도 뛰어들었다.

아마존은 이제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거인인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에 이어 이 시장의 3위 사업자다.

이 회사의 음성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 스트리밍 기기 '파이어 TV' 같은 스마트 기기들은 할인 혜택 등을 등에 업고 아마존의 베스트셀러 상품에 수시로 오르고 있다.

발을 들여놓는 사업마다 기존 경쟁사들을 무너뜨리고 시장을 집어삼키는 아마존의 식욕과 영향력에 대한 공포는 '아마존드'(amazoned·아마존에 의해 무너지다)라는 신조어까지 낳았다.

급속한 사세 확장은 멈출 줄 모르는 왕성한 인력 채용의 원동력이 됐다.

아마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실업률이 치솟던 지난해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50만명이 넘는 직원을 새로 채용했다. 또 미국에서는 몇 년 내에 이 나라의 최대 고용주인 월마트를 추월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아마존은 미국에만 직원 95만명을 고용했다. 약 13만명이 사무직이다.

2010년 '아마존 스튜디오'를 설립하며 영화 제작에 뛰어든 아마존은 아카데미상, 골든글로브상을 수상하는 등 이 분야에서도 성과를 냈다. 아마존은 영화 '007 시리즈' 제작사로 유명한 MGM 인수를 추진 중이다.

아마존은 전 세계 기업 중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세 번째로 기업가치(시가총액)가 높은 기업이 됐다.

가파른 성장은 아마존의 사업 모델과 경영 행태에 대한 의구심도 불러왔다. 기업의 독점 문제를 관장하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는 아마존을 '독점기업'으로 규정한 리나 칸 컬럼비아대 교수가 위원장으로 임명됐고, 아마존은 워싱턴DC 검찰총장으로부터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아마존과 별개로 베이조스는 우주탐사 기업 블루오리진도 설립해 운영중이다. 이달 20일 첫 우주 관광 로켓 '뉴 셰퍼드'에 직접 탑승해 우주여행을 다녀올 예정이다.

베이조스는 기후변화 대처 등 자선·사회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작년 2월에는 '베이조스 어스 펀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100억달러(약 11조3000억원)를 내놓겠다고 서약했다. 노숙자·저소득층 교육을 지원하는 아마존 데이원 펀드 같은 사업도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곳곳에 저택을 장만하는 '주택 포트폴리오'도 마련했다. WSJ은 베이조스가 3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아마존 본사가 있는 시애틀 지역 외에도 로스앤젤레스(LA), 워싱턴DC, 뉴욕 등에 집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보태 블루오리진의 로켓 발사장이 있는 서부 텍사스에는 1200㎢가 넘는 대지도 갖고 있다.

최대 19명이 탑승할 수 있는 전용 여객기 '걸프스트림 G650ER'을 최소 1대 보유하고 있으며, 헬기 착륙장이 있는 길이 127m짜리 요트도 최근 구매했다.

베이조스의 재산은 아마존 주식이 대부분이지만 이 회사의 폭발적 성장은 2018년 그를 세계 최대 부자의 자리에 올려놨다. 지난해 8월에는 베이조스의 재산이 개인으로는 처음으로 2000억달러(226조원)를 넘겼다고 블룸버그는 전하기도 했다.

최근 한동안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게 재산 규모에서 추월당지만 베이조스는 여전히 세계 최고 부호들 명단의 앞자리를 지키고 있다.

베이조스는 CEO직에서 물러나는 대신 아마존 이사회 의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베이조스는 앞으로 우주탐사와 자선 사업, 부동산과 새로운 장난감에 대한 투자 등을 즐기는 인생의 새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WSJ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