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5년 자율주행 셔틀·배송 상용화
상태바
정부, 2025년 자율주행 셔틀·배송 상용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2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수립·확정
출처=국토교통부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2021∼2025)'을 마련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 자율주행 분야에 특화해 마련되는 첫 법정계획으로 5년 단위로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체계 발전과 자율주행차 확산을 위한 내용을 담게 된다. 

1차 기본계획은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고 10종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며 자율차 상용화와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을 완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율주행 관련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계획은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 조성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 등이다. 또 레벨4(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 대중교통과 공유서비스를 개발하고 경로·배차 최적화 등 운영기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여객뿐 아니라 화물 배송 분야에도 자율주행을 활성화해 화물차 군집주행 차량 및 운영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도심에서 라스트마일(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마지막 구간) 배송을 위한 소형 택배 차량, 로봇·드론 연계기술도 개발할 방침이다.

현재 전국 7곳에 지정된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를 시·도별로 1곳 이상으로 확대 지정하고, 특구 지정을 통해 공공서비스 상용화를 앞당기기로 했다. 세종 특구를 중심으로는 간선급행버스(BRT) 등 여객 서비스 실증, 광주 특구를 중심으로 노면 청소와 쓰레기 수거 등 공공서비스 실증이 진행된다.

5년 뒤 대중교통 접근시간이 20%, 환승 소요 시간이 50%가량 감축되고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50%가량 줄어드는 등 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교통사고 사망률도 2015년과 비교하면 50%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셔틀·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가 조속히 도입돼 국민의 이동 편의 제고, 물류 효율화 등의 기대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상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