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 공개…중장기 탄소중립 추진
상태바
KB금융,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 공개…중장기 탄소중립 추진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6.2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중장기 추진전략 'KB Net Zero S.T.A.R.' 단계적 이행
그룹 내부는 2040년, 자산 포트폴리오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
사진제공=KB금융그룹
사진제공=KB금융그룹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4일 ESG위원회를 개최하고 그룹 탄소중립 중장기 추진 전략 'KB 넷 제로 스타(KB Net Zero S.T.A.R.)'를 선언했다.

KB금융의 'KB Net Zero S.T.A.R.'는 친환경 기업을 육성 및 지원(Support)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Transform)을 가속화하고, 파리기후협약의 적극적 이행(Align)을 통해 환경을 복원(Restore)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KB금융은 탄소배출량 측정을 위해 글로벌 표준을 제시하는 탄소회계금융협의체(PCAF)와 과학적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의 방법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산출된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은 약 2,676만톤(tCO2eq)이라고 공개했다.

전세계적으로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을 공개한 금융회사는 ABN AMRO, APG 등 36개사다.

KB금융은 SBTi의 방법론에 따라 2.0℃ 시나리오 기반의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2030년까지 33.3%, 2040년까지 61.0% 감축하여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그룹 내부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은 1.5℃ 시나리오에 맞춰 2040년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했다.

KB금융은 SBTi의 공식적인 검증절차를 통해 수립된 목표를 승인 받을 예정이며, 향후 이니셔티브 권고에 따라 정기적인 목표 재수립 절차를 진행하는 등 글로벌 기준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해외 선진 금융기관들과 지속적으로 발 맞춰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ESG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으로 확대하고 그 중 25조원을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분야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KB금융그룹 ESG위원회 오규택 위원장은 "'KB Net Zero S.T.A.R.' 전략을 통해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ESG경영에 동참하도록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투자 확대를 통해 금융 본연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처럼, 미래 세대를 위해 탄소중립으로 향하는 길을 기업들과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