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 日, 도시바 마저 흔들...'주총서 대표이사 재임안 부결'
상태바
[재팬 리포트] 日, 도시바 마저 흔들...'주총서 대표이사 재임안 부결'
  •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 승인 2021.06.27 09:1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주주인 외국계 자본의 입김이 크게 작용
부결에 큰 영향을 미친 사외 조사 보고서
이번 사태의 큰 원인 중 하나인 일본 정부
일본 정부, 중요 기술력의 해외 유출을 경계 
진퇴양난의 험난한 앞날이 예고되는 도시바
김재훈 일본방송언론 연구소장.
김재훈 일본방송언론 연구소장.

[김재훈 일본 방송언론 연구소장]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인 도시바의 정기 주주 총회가 25일, 도쿄에서 열려 나가야마 오사무 대표 이사와 감사 위원인 고바야시 노부유키 씨의 이사 선임안이 부결됐다.

이에 지난 4월, 영국의 투자 펀드사인 ‘CVC캐피털파트너스’로부터의 기업 매각 제안으로 초래된 혼란을 딛고 경영 재건을 주도해 온 나가야마 씨의 선임이 부결되는 이례적인 사태로 경영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사태에는 지난해 열린 주주 총회에서 대주주인 해외 펀드사가 제안한 인사안을 부결시키기 위해 일본 정부와 도시바가 하나가 되어 다른 주주들에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조사 보고서 내용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일본 언론들은 보도했다.

25일, 일본을 대표하는 명문 기업인 도시바의 주주 총회가 열려, 도시바 측은 이사진 11명의 승인 요청안을 제출했다. 그런데 나가야마 대표 이사와 감사 위원의 재임이 부결되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 소식을 일본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했고, 모든 공중파 방송의 메인 뉴스도 비중 있게 다뤘다.

‘이례적인 주주 총회, 도시바, “개혁의 중심인물” 재임 부결’이라는 자막과 함께 지난 25일 보도하고 있는 TBS 메인 뉴스 ‘news23’. 사진=TBS화면 캡처.
‘이례적인 주주 총회, 도시바, “개혁의 중심인물” 재임 부결’이라는 자막과 함께 지난 25일 보도하고 있는 TBS 메인 뉴스 ‘news23’. 사진=TBS화면 캡처.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회사 측의 이사진 선임 요청안은 주주 총회에서 그대로 채택되는 것이 관례이므로 극히 이례적이라며, 이번 소식으로 일본의 금융계도 큰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최대 제약 회사 중 하나인 중외제약의 명예회장이며, 대표 이사로서 소니 재건을 뒷받침해온 거물 기업경영자이기도 한 나가야마 씨가 도시바에 영입된 것은, 지난해 7월이었다.

지난 4월, 영국의 투자 펀드 ‘CVC캐피털파트너스’가 도시바 측에 경영진 지분 100%를 인수하고 상장 폐지 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 알려져 일본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CVC캐피털파트너스’의 매각 제안 안건을 추진하려고 시도한 구루마타니 노부아키 당시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들과 마찰을 일으켜 결국 사퇴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가운데 나가야마 전 대표 이사가 일련의 혼란을 수습하는 데 일조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었다.

이런 분위기를 단숨에 반전시킨 것이 외부 조사 보고서이다. 도시바의 주식은 외국계 자본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중에는 이른바 ‘할 말 하는 주주’도 있어 지난해 주주 총회에서 도시바 측에 사외 이사 선임 등을 제안했지만 부결됐다.

이에 부결된 경위를 조사한 외부 조사 보고서에서는 도시바가 경제산업성과 하나가 되어 ‘할 말 하는 주주’의 제안을 부결시키기 위해 일부 주주에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지적했다. 그와 함께 지난해의 주주 총회는 공정하게 운영됐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밝혀 파문을 일으켰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나가야마 대표 이사와 감사 위원이 이런 문제를 방관했다며 주주 측의 불만이 높아져만 갔으며, 이런 분위기는 주주 총회에서 그대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특히, 조사 보고서의 내용에 아연실색했는데도 도시바가 일부 주주에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에 관여한 인사들의 재임을 요청한 것은 잘못됐다는 등, 경영진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분출됐다고 한다. 그 결과, 결국 나가야마 대표 이사와 감사 위원의 재선임 안이 부결됐다고 보도했다.

이런 결과에 대해 도시바 측은 이른 시일 내에 임시 주주 총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진 선임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도시바는 쓰나카와 사토시 CEO를 임시 대표 이사로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나가야마 씨를 지지해온 이사 한 명이 이번 결과에 반발하며 사임해, 주주 총회 전에 11명이었던 이사진이 8명으로 줄었다.

이에 일본 언론들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 일어났고 도시바에게는 험난한 앞날이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25일, 블룸버그는 나가야마 대표 이사의 재임을 반대한 해외 펀드인 ‘3D 인베스트먼트’가 “주주와의 신뢰 관계 재구축을 새롭게 추진하는 것으로 도시바 신시대의 막을 올리게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TV도쿄의 메인 뉴스인 WBS에서는 ‘다음 임시 주주 총회에서 해외 펀드 측이 새롭게 이사 후보안을 낼 가능성이 있다. 사장직과 대표 이사직의 제안도 가능할 것이다’라는 해외 펀드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했다.

그리고 다음 임시 주주 총회에서는 주주가 제안하는 이사진 후보가 승인될 가능성이 크며 그와 함께 쓰나카와 CEO가 퇴임해 주주의 의사를 반영하는 이사회가 탄생할 것이라는 시티뱅크증권 투자 분석가의 의견도 전했다.

‘속보, 도시바 대표 이사에 쓰나가와 씨’라는 자막과 함께 6월 25일 보도하고 있는 TV아사히의 메인 뉴스 ‘보도스테이션’. 사진=TV아사히화면 캡처.
‘속보, 도시바 대표 이사에 쓰나가와 씨’라는 자막과 함께 6월 25일 보도하고 있는 TV아사히의 메인 뉴스 ‘보도스테이션’. 사진=TV아사히화면 캡처.

 

한편, 같은 방송에 출연한 와세다대학 비즈니스 스쿨의 이레야마 케에이 교수는 이번 사태의 치명적인 원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 원인은 2017년 도시바가 경영난에 빠졌을 때, 주식 상장을 유지하기 위해서 6천억 엔(약 6조 1000억 원)에 이르는 자금을 ‘할 말 하는 주주’로 불리는 외국계 펀드로부터 받아 버렸다는 것이다. 

이에 신규 사업 전개가 어려워진 것은 물론 그동안 장기적 관점에서 기술 개발은 해온 도시바와 달리 외국계 펀드사는 단기간 내에 성과를 내기를 바라므로 불균형이 생겨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펀드사가 많은 주식을 소유해버리면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왜냐하면, 펀드사는 차익 실현을 위해 언젠가는 주식을 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투자가들이 그 시점을 기대해 주식을 매수하지 않으므로 낮은 주가가 유지되어 버린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렇게 되면 펀드 측은 주식을 매도하기 어려워지므로 기업 측에 많은 배당을 요구하게 된다며, 결국, 투자를 위한 자금이 배당금으로 빠져나갈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치명적인 문제는 일본의 안이한 ‘경제 안전 보장제도’라고 지적했다. 도시바는 원자력 발전소와 방위 관련 등 일본의 안전 보장에 중요한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며, 그런 기술력이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일본에는 관련 규제가 선진국 중에서도 가장 허술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미국이었으면 정부가 개입해 펀드사의 개입을 막았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25일, TV아사히 뉴스는 원자력 발전소와 방위 관련 등 일본의 안전 보장에 중요한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바이기에 국가가 움직이는 것은 당연하다는 카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성 장관의 발언을 전했다.

그러나, 도시바가 국가 안보와 직결된 중요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일본 정부가 도시바와 결탁해 주주에게 압력을 행사한 것이 용인될 수 없음은 물론, 이번 혼란이 일어난 원인에는 일본 정부도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山本和奈 2021-06-27 21:18:27
앞이 깜깜~~진짜 허무합니다…
라미님 유튭도 기사도 계속 고고~~^^

도시바 2021-06-27 18:07:36
변화를 못읽고 세계적인 흐름도 파악못하고 내부적으로 경영권 다툼, 후진 기업문화. 부정회계까지.

한때 잘나가던 영광에 취해서 망해간다는 아주 흔한 스토리.

분기마다 경영성과가 나오는 기업이 이럴진데. 세습하는 정치는 말해서 무엇하리.

둘이 콜라보해봐야 앞이 캄캄이지.

섬이므니다 2021-06-27 16:35:36
쟤들은 아직도 지들 기술력이 최고인줄 알어요
도시바 기술이 잘 나가던건 80~90년대 이야기인데
노트북 보니까 중국산보다 구리더만
원전 터트려먹은 나라의 기업 따위 누가 환영한다고

Rmx 2021-06-27 15:14:41
유튜브 타고 들어왔습니다.
항상건강하시고 올바른 내용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꿀벌 2021-06-27 13:57:41
빠른 정보가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감시합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