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린데, 블루∙그린수소 추출 기술개발 설비 국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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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린데, 블루∙그린수소 추출 기술개발 설비 국산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21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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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중공업, 5년간 1조원 투자
조현준 효성 회장은 21일  "수소는 미래 바꿀 에너지혁명의 근간, 지속 투자로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겠다"는 수소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21일 "수소는 미래 바꿀 에너지혁명의 근간, 지속 투자로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겠다"는 수소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제공=효성그룹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내 수소충전시스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효성중공업과 글로벌 가스 화학 전문기업인 린데가 21일 울산시 효성화학 용연공장 부지에서 액화수소플랜트 기공식을 개최했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영하 252.7도로 냉각액화한 것으로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1 수준에 불과해 저장 운송이 용이하다. 시간당 충전 용량이 기체 충전소 대비 3배 이상이어서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효성과 린데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 그린수소 추출 기술 개발 및 설비 국산화 등을 적극 추진한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수소에너지는 인류의 미래를 바꿀 에너지혁명의 근간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소에너지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수소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주요한 원동력”이라며 “린데와 효성이 역량과 기술을 결집하여 중요한 수소 기반 시설을 안전하게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효성과 린데의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는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완공해 2023년 5월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효성중공업은 중장기적으로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9000톤까지 늘리기 위해 5년간 1조원을 투자한다.

판매 합작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 울산시에 국내 제1호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차 보급 정책에 따라 전국 30여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할 방침이다.

효성은 린데는 2025년까지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 및 그린수소 추출 기술 개발에 나서는 한편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라인도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 및 재활용) 기술을 포함한 응용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효성은 2008년 경기도 화성의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건립했고 국회, 세종정부청사 등 전국 18곳에 수소충전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내 시장점유율 35%를 차지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가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수소차의 연료탱크의 핵심소재로 쓰이는 탄소섬유 생산량을 연산 2.4만톤까지 늘리기로 하는 등 수소 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린데는 수소 생산, 프로세싱, 저장 및 유통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세계 최대의 액화수소 생산 용량 및 운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고순도 수소 지하 저장고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 200개에 가까운 수소연료 충전소와 80개의 수소 전기분해 공장을 설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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