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쿠데타 넉달만에 “미얀마 무기금수 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유엔총회, 쿠데타 넉달만에 “미얀마 무기금수 촉구 결의안” 채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6.19 09: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부 쿠데타 규탄하고 수치 여사 등 석방 요구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찬성 119표, 반대 1표, 기권 36표로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는 내용 등을 담은 결의안을 가결했다. 이번 결의안은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지 넉 달만이다. 사진=BBC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찬성 119표, 반대 1표, 기권 36표로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는 내용 등을 담은 결의안을 가결했다. 이번 결의안은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지 넉 달만이다. 사진=BB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엔총회가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지 넉 달만에 규탄하고 제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찬성 119표, 반대 1표, 기권 36표로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는 내용 등을 담은 결의안을 가결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벨라루스의 요구로 컨센서스(전원동의) 채택 대신 표결에 상정된 이번 결의안에 벨라루스만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중국, 러시아, 인도는 기권을 선택했다.

결의안은 "모든 회원국에 미얀마로의 무기 유입을 차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무기금수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엔총회 결의안이 법적 구속력을 지닌 것은 아니지만 정치적 무게를 지닌 데다 군부 쿠데타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적 시각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가 "과도하고 사람의 목숨을 해치는 폭력을 쓴다"며 "평화 시위대를 겨냥한 모든 폭력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군부는 지난 2월1일 쿠데타 후 시위대 등 자국민을 860명 이상 살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부가 구금 중인 윈 민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비롯해 "자의적으로 구금하거나 기소 또는 체포한 모든 사람을" 석방하고 민주주의 체계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결의안 표결에 앞서 이날 연임을 확정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군부 쿠데타가 일상적인 일이 되는 세상에서 살아갈 수는 없다.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올로프 스코그 주유엔 유럽연합(EU) 대사는 결의안 통과에 대해 "군부의 정당성을 박탈하고 자국민에 대한 폭력과 유린을 규탄한 것"이라며 "미얀마 상황에 대한 광범위하고 보편적 규탄"이라고 말했다.

이번 결의안에 민주 정부에서 임명된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대사도 찬성표를 던졌다. 그는 유엔총회가 "약화된" 결의안 채택에 너무 오래 걸린 데 대해 실망했다며 "어느 나라도 군부를 지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얀마가 속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이 찬성하고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이 기권하는 등 분열된 양상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옥 2021-06-21 15:00:58
미얀마 시민들의 평화적 의사 표현의 자유, 집회, 시위,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고,
평화적으로 시위에 참여한 시민과 언론인 등의 안전과 인권을 보장하고 과도한 폭력 사용을 중단하였으면 합니다. 미얀마 시민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