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 IT 역량 높인다...LG,'2021 글로벌 장애청소년 IT챌린지' 개최
상태바
장애청소년 IT 역량 높인다...LG,'2021 글로벌 장애청소년 IT챌린지' 개최
  • 정세진 기자
  • 승인 2021.06.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2021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온라인 개최
14개국 500여 명이 참가해 17일부터 이틀 동안 예선
장애청소년 사회진출 기반 마련 위한 취지
e라이프맵, e툴 챌린지 등 여러 종목서 실력 겨뤄
지난 17일 열린 대회 개최식에서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이리나 국장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오피니언뉴스=정세진 기자] LG전자는 지난 17일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함께 ‘2021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이 대회는 정보격차를 해소해 장애청소년들의 IT 역량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취업, 진학 등 사회진출 기반을 마련해주는 취지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14개국 500여 명의 장애청소년이 온라인으로 참가해 지난 17일부터 이틀 동안 치열한 예선을 거친다. 여기서 선발된 인원은 10월 20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될 최종 본선에 오른다.

참가자들은 ▲특정 상황에서 텍스트 검색, 이미지 검색 등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e라이프맵(eLifeMap)’ ▲파워포인트, 엑셀 등 MS오피스프로그램 활용실력을 평가하는 ‘e툴(eTool) 챌린지’ ▲다양한 영상 프로그램을 활용해 주어진 시간 안에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e콘텐츠(eContents)’ ▲자동차 모형을 이용해 실제 도로와 비슷한 경기장에서 장애물 인지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코딩기술을 평가하는 ‘e크리이에티브(eCreative)’ 등 여러 종목에서 실력을 겨룬다.

이번 대회에 이어 11월에는 4차산업 시대의 디지털 정보격차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의 발전방향 등을 주제로 ‘혁신과 통합(Innovation and Inclusion)’ 포럼이 열린다. 이 포럼에는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 등 다양한 국제조직위원회가 참여해 공동 의제에 대해 토론을 펼치고 관련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앞서 LG전자는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가전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장애인 접근성 자문단’을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자문단에는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이 선정한 장애인 접근성 전문가들과 시각·청각·지체 장애를 가진 평가단이 있다.

윤대식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전무는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이 꿈과 열정을 키우고 더 큰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