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국내 최고수준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개발
상태바
SK에코플랜트, 국내 최고수준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개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1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둥벽혼합식구조 방진재 특화설계
공인 시험 중량충격음 41dB까지 저감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SK에코플랜트가 국내 최고 수준의 중량충격음 저감효과가 있는 새로운 바닥구조를 개발해 시험을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바닥 충격음은 무거운 물체 낙하 시 발생하는 중량충격음과 가벼운 물체 낙하 시 발생하는 경량충격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중량충격음은 현재 대부분의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SK에코플랜트 증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SK에코플랜트 증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자료제공=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개발 바닥구조는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 인정기관 시험결과 중량충격음이 41데시벨(dB)까지 저감됐다. 층간소음 성적 측정이 가능한 공인시험기관 11곳을 확인한 결과 실제 현장에서 측정한 중량충격음 기준 국내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경량충격음도 26dB까지 감소했다.

이번에 개발한 바닥구조는 별도 실험실이 아닌 경기도 과천시에 위치한 실제 아파트 현장에 적용해 성능시험을 마쳤다.

기존 벽식구조가 아닌 기둥벽혼합식구조로 설계를 특화하고 바닥 슬래브의 두께를 기존보다 90mm 높였다. 뜬바닥구조(방진재 50mm+콘크리트 100mm)를 기존 슬래브와 온돌 구조 사이에 추가해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은 줄이고 소음은 흡수시켜 보다 효율적인 저감을 가능하게 했다.

김정석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부문장은 “앞으로도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주거상품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