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캄보디아에 첫 매장 오픈…동남아 시장 확대 신호탄
상태바
파리바게뜨, 캄보디아에 첫 매장 오픈…동남아 시장 확대 신호탄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6.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에 해외 첫 JV 매장 오픈
싱가포르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 확대
SPC그룹 파리바게뜨가 8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1호점을 차렸다. 사진제공=SPC그룹
SPC그룹 파리바게뜨가 8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1호점을 차렸다. 사진제공=SPC그룹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SPC그룹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 현지 파트너사인 HSC그룹과 함께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인 ‘벙깽꽁점’을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캄보디아는 파리바게뜨의 여섯 번째 해외진출국으로 글로벌 사업 시작 이래 조인트벤처 방식으로 문을 여는 첫 매장이다. 조인트벤처란 프랜차이즈 본사가 현지 파트너사와 손잡고 공동으로 자본을 투자해 현지 회사를 설립하는 형태다.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수도 프놈펜의 최대 상업지역 ‘벙깽꽁’에 390㎡(약 118평) 규모의 3층 단독 건물로 자리잡았다.

캄보디아 진출 첫 매장인 만큼 건물 설계 단계부터 파리바게뜨의 브랜드 콘셉트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오픈 키친과 70여 석의 좌석이 위치한 1층과 2층은 메자닌(중간층) 구조로 공간감을 극대화하고, 벽면을 통유리로 설계해 유럽식 정원의 온실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3층에는 직원들을 위한 휴식공간 및 사무실이 위치해있다.

파리바게뜨는 캄보디아의 가족 중심적인 문화와 카페 문화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을 고려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를 적용했다. 또 ‘브런치’ 메뉴를 강화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과 직원의 안전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수시로 매장 내 방역을 진행하고, 포장과 배달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캄보디아 현지 운영을 맡은 속 첸 총괄은 “캄보디아에 글로벌 브랜드 파리바게뜨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파리바게뜨의 우수한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잘 살려 캄보디아에서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 동안 파리바게뜨는 미국, 프랑스, 중국, 싱가포르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해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여왔다. 파리바게뜨는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조인트벤처, 마스터프랜차이즈 등으로 전략을 다각화해 해외 매장 수를 빠르게 늘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SPC그룹은 중국, 미국, 프랑스, 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등 6개국에 총 430여 개 글로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캄보디아 진출을 통해 제3의 글로벌 성장축으로 육성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싱가포르를 거점 삼고 파리바게뜨와 쉐이크쉑 등의 매장들을 플래그십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주변 국가로 진출을 확대하는 계획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말레이시아 수석장관을 만나 현지 할랄 인증 생산공장 건립 추진을 협의하고, 동남아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 진출도 검토하는 등 동남아 사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향후 중동 시장까지 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