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포스코·HMM·한국조선해양 등 '그린암모니아사업' 공동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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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포스코·HMM·한국조선해양 등 '그린암모니아사업' 공동협력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5.25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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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밀화학, 포스코, 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 롯데글로벌로지스, HMM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협약 체결
 2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6개 기관 대표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종철 HMM 해사총괄,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 사진제공=HMM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HMM, 포스코,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 등 6개 기업-기관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암모니아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물질로 이번 협약을 통해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와 조선해운 산업에서의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그린 암모니아 시장에 대한 공동으로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에서 암모니아 추진선과 벙커링선을 개발, 한국선급이 인증을 진행하고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 선박을 운영하며 포스코가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 암모니아를 롯데정밀화학이 운송저장해 벙커링하는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로 감축되야 한다.

이에 따라 기존 화석 연료 기반의 선박 연료는 점차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선박연료로 대체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공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선박 연료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선박연료 시장규모와 암모니아 가격으로 단순 환산 할 경우 약 100조원 규모다. 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유럽 중심 컨소시엄과 싱가포르 중심의 ‘다국적’ 컨소시엄들이 만들어져 관련 표준과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단일 국가 글로벌 수준의 기업들이 그린 암모니아 생산유통과 선박개발 및 운영 등 전 밸류체인을 포괄하는 컨소시엄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국내 대표기업들이 그린암모니아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국내 대표기업들이 그린암모니아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자료제공=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의 암모니아 저장시설을 갖추고 국내 유통량의 약 70%를 담당하고 있으며 단일 회사 구매규모로는 세계 3위 수준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 호주에서 생산한 그린수소를 암모니아로 전환 후 국내로 들여오는 수소 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해 그린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그룹치원의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선언하고 지난해 7월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기본인증서를 획득하는 등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새로운 에너지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과 기관들의 협력으로 그린 암모니아를 국내에 원활하게 공급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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