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OMC發 금리 인상 신호탄...국내 시장 영향은
상태바
美 FOMC發 금리 인상 신호탄...국내 시장 영향은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5.2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적으로 국내 금리 인상 신호가 될 수 있어
1600조원 상당 국내 가계 대출 위험… 이자 부담 커져
다만 근시일 내 테이퍼링이나 기준금리 인상 여부 미지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논의 시작 가능성이 처음으로 언급된 가운데 중장기적으로 국내에도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경고등이 켜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19일(현지시간) 지난달 27~28일 FOMC 의사록을 공개했다. 

의사록에는 "일부 참석자는 경제가 위원회의 목표를 향해 계속 빠르게 진전될 경우 다가오는 회의 중 언젠가 자산매입 속도를 조정하는 계획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고 적혔다. 

FOMC 의사록에서 테이퍼링 가능성이 언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1600조원이 넘는 국내 가계 대출에 위험 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 

테이퍼링이 공식화되면 미국 시장금리가 오르면서 동조화가 일어나 국내 국고채 금리도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가계가 짊어져야 할 이자 부담이 커지는 셈이다. 

다만 연준 다수 위원들의 인플레이션에 관한 시각은 기존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수 참석자들은 "경제가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향한 상당한 추가 진전을 이루기까지 얼마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서도 테이퍼링 자체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얘기가 나왔다.

백석현 신한은행 연구원은 "FOMC 의사록에서 나온 내용은 '앞으로 경제가 연준의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치에 다가서면 향후에 테이퍼링을 논의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내용에 불과하다"며 "연준은 지난달 회의 이후인 이달 7일 지난달 고용의 실망스러운 결과를 확인했기 때문에 테이퍼링 논의의 시급성은 많이 줄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테이퍼링이 아직 공식화된 것이 아니라 생각해볼 수 있다는 논의만 진행된 상황"이라며 "실제 채권시장이나 외환시장에 영향을 본격적으로 주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테이퍼링 얘기가 공식적으로 나왔음에도 달러는 크게 반등하지 않았다"며 "연준 의사록에서 잠시 언급된 내용을 확대해석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중장기적으로 동조화 현상 발생…미국과 한국 금리 올라"

다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테이퍼링을 비롯한 미국발 금리 인상 신호가 중장기적으로 국내 금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김진일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은 멀었지만 과거의 경험으로 판단하건대 테이퍼링은 곧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에서는 중장기적으로 국채 10년물 금리가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미국 금리가 결국은 상승하겠지만 언제 올라갈지는 아직 두고 봐야 알 것"이라며 "그 영향이 언제 국내로 넘어올지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미국 경제가 회복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고 정책당국에서도 명시적으로 (테이퍼링을) 논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여러 차례 시장에 관련 내용을 언급한 바 있고 공식적 회의에서도 논의된 사실이다 보니 금리 인상과 테이퍼링이 생각보다 빨리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국내는 미국에 비해서 경기회복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이런 신호는 국내 경제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수출은 견조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확산 통제를 사회적 거리두기에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대면소비 파트가 많이 축소됐다"고 말했다. 

성 교수는 "국내 입장에서는 충분히 경기가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국내도 금리를 인상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국내는 미국과 금리 동조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한국도 중장기적으로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며 "중장기 금리가 상승하면 가계부채 이자상환 관련해서 부담이 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장기 금리가 상승하면 신규 부채는 감소할 수 있다"며 "금리가 올라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빚을 지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리가 상승하면 소비와 투자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고, 미국 금리가 더 높으니 높은 금리를 따라 자본유출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기준금리에도 영향 끼칠까…"올해는 변동 없어"

다만 기준금리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백석현 신한은행 연구원은 "올해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에 손대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시장금리가 기준금리 변동을 압박할 수는 있지만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의 정책적인 부분인 데다가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려면 일단 코로나19 집단면역에 다가서는 게 뚜렷해져야 하는데 아직까지 한국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준금리 인상은 올해는 불가능하고 내년에나 가능하겠지만 아무래도 백신 접종률이 제일 중요한 변수가 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한은이 평가하기에 국내 경제가 어떤지, 미국 경제의 이자율에 따라 자본 유출이 어떻게 될 지 두 가지 문제가 있다"며 "첫번째는 국내 백신 접종률에 달렸고 두번째는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수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 인상을) 중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시행한다고 봐야 한다"며 "코로나가 회복되지 않는다고 해도 기준금리를 올리기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경제가 전혀 성장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도 이자율은 2%는 돼야 한다"며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비교적 단기적일 거라는 판단에 0%대로 낮춘 상태지만 만일 경기가 아주 빨리 회복되거나 반대로 전혀 좋아지지 않으면 기준금리를 서둘러 올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얼마나 경제가 빨리 좋아질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회복되는 속도에 따라서 금리를 올리는 속도를 맞춰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