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1분기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상태바
LG에너지솔루션, 1분기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5.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고성장세 지속
중국CATL 글로벌 강자 급부상, 한국업체 위협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1분기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출처=SNE리서치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1분기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출처=SNE리서치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올해 1분기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기록했고 삼성SDI 3위, SK이노베이션이 5위를 유지했다고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가 20일 발표했다.

중국업체 CATL은 안마당인 중국 이외 세계 시장에서도  4위를 차지하면서 한국 배터리업체들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1분기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25.4GWh로 전년 동기 대비 68.0%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7.9GWh로 82.4% 급증하면서 일본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나타냈다. 삼성SDI는 58.0% 증가한 2.5GWh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와 같은 3위를 지켰다. SK이노베이션은 2.4GWh로 2배 이상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폭스바겐 ID.3-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급증이 급성장세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피아트 500, 포드 쿠가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기아 니로 BEV와 현대 코나 BEV 등의 판매 호조가 고속 성장세를 이끌었다.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수출 물량) 외에 푸조 e-2008, 오펠 코르사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한 데에 힘입어 3배 이상 급성장하면서 지난해 1분기 6위에서 올해 1분기 4위로 뛰어올랐다. 중국 시장 전용 업체로 인식되었던 CATL의 위상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급팽창하고 있는 상황이다.

3월 글로벌(중국제외)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출처=SNE리서치

올해 3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12.1GWh로 전년 동월 대비 112.0%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을 제치고 1위를 점유했으며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도 세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CATL은 5배가 넘는 성장세를 드러냈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한국계 3사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면서 "CATL의 급부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일본 파나소닉도 비록 1위를 내주긴 했지만 시장 입지를 유지하면서 국내 3사가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