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수의 투자 정문일침] 슬기로운 ETF 투자교실 1탄!...개념편 
상태바
[서기수의 투자 정문일침] 슬기로운 ETF 투자교실 1탄!...개념편 
  • 서기수 서기수자산관리연구소장
  • 승인 2021.05.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인기 끌고 있는 대세 투자법중 'ETF' 투자법
ETF투자의 장점...소액으로 분산투자· 위험 회피도 가능 
투자대상 다양하고 일반 펀드보다 거래비용 낮아
서기수 다올 은퇴설계&부동산 가치평가 연구소장
서기수 서기수자산관리연구소장

[서기수 서기수자산관리연구소장]  “김과장..요즘 너도 나도 주식투자 한다고 난리인데.. 왜 내가 투자하는 종목은 죄다 마이너스 수익률이지?”

“과장님...요즘 바이오와 헬스케어 업종이 유망하다고 하는데 어떤 종목을 투자하면 좋을까요? 과장님이 우리 회사에서 투자의 달인이시라고 소문이 나서요..”

“어이~ 동기...중국이 올해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도 잠잠해지고 경제가 살아난다며? 중국에 투자하고 싶은데 뭔가 안전하고 간편한 투자 방법이 없을까? 동기 좋다는 게 뭔가? 얘기 좀 해주게..”

“여보..앞집에 재하 엄마가 재테크에 대해서 물어봐서 그러는데..왜 코스피 지수는 오르는데 재하 엄마가 산 종목은 늘 내리지? 지수에 투자하거나 요즘에는 지수가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데 그게 뭐예요?”

모 중견기업에 근무하는 40대 초반 김수익(가명) 과장은 오늘도 여러 직장동료와 아내에게 투자와 재테크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모든 질문에 대한 김과장의 답변은 똑같았다. 

“그렇다면 ETF에 투자하면 되는데.....”

바로 ETF 즉, 상장지수펀드에 투자를 하면 된다는 답변이다. 도대체 ETF(상장지수펀드)가 뭐길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지? 

주가 오르는데, 내 주식은 왜 이래?

최근 코스피지수가 3000포인트를 훌쩍 넘기며 2021년의 긍정적 경제전망과 함께 주식투자에 다시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가상화폐 시장의 폭발적 관심과 투자증가로 이슈가 조금은 작게 보이지만 동학개미와 서학개미 운동을 비롯해서 주식투자에 대한 직장인과 주부들의 광풍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위의 김수익(가명)과장에 대한 질문들처럼 실제로 주식투자에 수익을 냈다는 얘기보다는 손해 내지는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종목들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수익률을 피하고 바이오와 헬스케어 업종 자체에 투자하고 중국에 대한 안전한 투자와 지수가 하락해도 수익이 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김과장의 동일한 답변처럼 ETF 즉,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면 된다. 이번 호부터 시리즈로 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한 개념과 함께 투자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리스크를 피하면서 동시에 기회를 잡는 법

ETF(상장지수펀드)는 주식시장에서 일반 주식처럼 매수나 매도할 수 있는 펀드라고 보면 된다. 

어떤 주머니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 주머니 안에 KOSPI200이나 미국의 나스닥이나 S&P 500지수 같은 주가지수, IT나 반도체, 은행 등의 특정한 업종의 주식들, 달러나 금(金), 원유(Oil), 농산물 등의 원자재(대체투자), ESG나 배당, IPO 같은 특정 테마 주식들을 넣어서 그 주머니 전체를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것이 바로 ETF이다. 따라서 어떤 업종이 유망하다고 해도 그 안에서 어떤 종목을 투자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냥 업종 전체 ETF를 매수해서 맘 편히 다리 쭉 뻗고 자면 된다. 

아무리 업종이 유망하고 전망이 좋다고 해도 개별 종목으로 살펴보면 회사 자체의 문제가 있거나 악재가 발생하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또한 특정국가의 경제전망이나 지수 상승이 예상되더라도 역시 개별 종목으로 투자하면 개별 종목 리스크로 인해서 예상치 못한 손실을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모든 위험을 피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 바로 ETF(상장지수펀드)이다. 

ETF라는 주머니는 어느 운용사에서 만들었느냐에 따라서 KODEX, KOSEF, KINDEX, TIGER, ARIRANG, KBSTAR, TREX등의 종류가 있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ETF의 장점들....소액으로도 분산투자

ETF의 장점으로는 주식처럼 거래 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고 주식 종목 선택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고 소액으로도 얼마든지 분산투자가 가능하며 위험에 대한 회피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울러 지수연동이나 섹터, 해외투자, 원자재, 통화 등 다양한 투자대상이 존재한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장점은 일반 펀드에 비해서 거래비용이 낮다는 점인데 직접투자 시 판매보수나 수수료가 없어서 저렴하고 운용방식도 수동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로 제한되기 때문에 매매비용도 낮다.

또한 상품의 투명성이 높고 언제든지 매도를 통해서 현금화 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ETF에 대해서 이번호에서는 개념을 알았고 다음호에서는 ETF의 종류와 함께 추적오차와 괴리율을 활용한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서기수 서기수자산관리연구소장은 한성대에서 재무관리 분야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미은행, 한국씨티은행에서 재테크 팀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사이버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겸임교수, 한성대학교 경영학과 외래교수, 한국금융연수원 외래교수 등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