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빅테크, 계속되는 '증세' 악재...주도권 탈환 물 건너갔나
상태바
美 빅테크, 계속되는 '증세' 악재...주도권 탈환 물 건너갔나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4.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통신 "바이든, 자본이득세 두 배 인상 추진"
그간 빅테크에 투자 집중됐다는 점에서 빅테크 중심의 차익실현 나타날 듯
법인세 인상 타격도 빅테크가 가장 커 
증세 이슈는 단기적 악재에 그칠 것이라는 평가도 나와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자본이득세를 두 배 가량 인상하는 방안을 제안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빅테크 주식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자본이득세를 두 배 가량 인상하는 방안을 제안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빅테크 주식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미 빅테크 주식의 앞길에 또 하나의 과속방지턱이 등장했다. 

지난해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며 시장을 주도했던 빅테크 주식들은 미 국채금리 상승과 동시에 한동안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최근 미 국채금리가 안정되면서 빅테크 주식들은 다시 한번 도약하려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에는 '증세'라는 새로운 걸림돌이 등장한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천문학적인 규모의 각종 부양책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재원 마련을 위해 '증세'를 거론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빅테크 주식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빅테크...증세 전 차익매물 나올 듯

소위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이라고도 불리는 빅테크 주식들은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미 증시의 상승세를 이끈 주역이었다.

코로나19라는 전례없는 보건 위기 속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털썩 주저앉았는데, FAANG 주식을 필두로 한 강한 상승세가 시작되면서 주식시장은 예상치 못한 속도로 빠르게 되살아났다.

지난해 무려 700%가 넘는 주가 상승세를 기록했던 테슬라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빅테크와 테슬라 등의 상승세는 지난해 3월 이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를 두 배 가까이 끌어올렸다. 

22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년 이상 보유한 자산에 대한 자본이득이 100만달러 이상인 개인의 경우 자본이득세를 기존 20%에서 약 두 배 수준인 39.6%로 상향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조9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비롯해 2조2500억달러의 인프라 투자안을 제시했고, 이어 오는 28일 1조달러 규모의 미국가족 계획을 내놓을 방침이다.

인프라 투자안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법인세를 현행 21%에서 28로 인상하고, 미국가족 계획을 위해 자본소득세를 20%에서 39.6%로 인상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1년 이상 보유한 자산에 대한 자본이득'이라는 점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뉴욕증시는 지난해 3월23일 코로나19로 인해 저점을 찍은 후 빠른 반등을 이어왔다.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시작한 지 이미 1년이 넘어선 시점이며, 1년간 집중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주식이 바로 빅테크라는 점에서 이들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수석 전략가는 "논리적으로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이 단기 하락장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테슬라와 FAANG 주식이 대표적이며 갭과 엣시, L브랜즈 등도 지난 12개월간 최소 200%의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페더레이티드 에르메스의 스테브 쉐바론 포트폴리오 매니저 역시 "(증세안은) 애플과 테슬라와 같이 지난해 급상승했던 기술주에 불균형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며 "이들 주식에 투자한 이들은 이미 많은 차익이 발생했고, (기술주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에 나설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들 주식이 강한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미 국채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진한 흐름을 보였고, 최근 국채금리가 안정세를 보이면서 재차 상승세로 방향을 트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들려온 '증세' 소식은 일부 투자자들에게는 차익실현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에드워드 모야 오안다 수석 애널리스트는 "일부 트레이더들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구실을 찾고 있었다"면서 "이번 증세안을 그들이 (차익실현의)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자본이득에 해당하는 투자수익의 경우 오바마 케어 기금 조성을 위해 3.8%의 부가세가 붙기 때문에 자본이득 최고 세율은 43.4%로 높아진다. 또 연방정부 외에 주 정부가 별도로 과세할 수 있어 뉴욕주의 경우 52.22%,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56.7%까지 오를 수 있다.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이미 상당한 차익이 발생한 상황에서 세금이 인상되기 이전에 주식을 매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뉴욕매거진은 "코로나19 기간 일부 성장주에 투자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것은 많은 이들이 현재 상당한 시세차익을 누리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그들은 세금이 두 배로 오르기 전에 현금화할 동기가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법인세 인상 최대 타격도 미 기술주

빅테크는 자본이득세 인상 방안이 거론되기 이전에도 법인세 인상 소식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주식들로 꼽혀왔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2조250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위한 재원으로 법인세를 21%에서 28%로 인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 전문매체인 벤징가는 "바이든의 법인세 인상은 빅테크를 겨냥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법인세 인상과 함께 거론됐던 것이 글로벌무형자산소득에 대한 저율과세(GILTI)의 최저세율을 10.5%에서 21%로 인상하는 방안이다.

현재는 해외 자회사가 무형자산을 통해 벌어들인 소득이 고정 자산에 비해 10%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 10.5%를 적용하고 있는데, 이를 21%로 올리겠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 다국적 기업이 갖고 있는 해외자산에 대한 첫 10%의 소득 무과세 혜택도 폐지할 예정이다. 

벤징가는 이를 언급하며 "기술기업들의 경우 지난 회계연도에 1000억달러 이상의 해외 자회사의 수익을 보고했다"며 "이 법안으로 10년에 걸쳐 법인세 청구서를 3000억달러까지 증가시킬 수 있고, 대부분의 부담은 기술기업들이 지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단기적 전망 그칠 듯...실제 추진 가능성도 제한적

하지만 이같은 증세 움직임은 단기적인 영향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과거 자본이득세가 인상됐던 4차례 사례를 분석한 결과 3개월 전부터 주가지수 조정이 나타났고, 평균 5% 가량 하락했다. 하지만 2개월 뒤에는 V자형 반등에 성공하면서 이전의 고점을 회복했다는 것이다. 

골드만삭스 역시 "2013년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당시 자본이득세를 인상했지만 그 해 S&P500 지수는 30% 오르며 거의 10년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코스틴 전략가는 "잠재적인 매도세가 나타나겠지만, 이는 단기적인 움직일 것"이라며 "이후 분기에는 다시 역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카고 킹스뷰의 폴 놀트 포트폴리오 매니저 역시 "투자자들이 시세차익에 나선다 하더라도 주식시장 만큼 매력적인 투자처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증세로 인해) 장기적으로 주식 매수를 꺼리는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공화당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자본이득세 인상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NFJ그룹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번스 맥키니는 "상원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 나눠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원에서 한 명의 의원만 이탈해도 법안은 통과되기 어렵다"면서 "자본이득세가 크게 오를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고소득층 증세 및 자본이득세 인상은 경기 및 자산시장에 부정적 요인이나 양당의 조율 및 민주당 내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세율이 조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