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2030년까지 전국 2시간대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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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2030년까지 전국 2시간대 연결"
  • 최인호 기자
  • 승인 2021.04.2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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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 개최
2030년 철도 총연장 5137km, 총투자 114.7조원
한국교통연구원은 22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충청권·부울경 광역철도 추진과수도권집중 해소계획을 발표했다./사진출처=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 유튜브 영상
한국교통연구원은 22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충청권·부울경 광역철도 추진과수도권집중 해소계획을 발표했다./사진출처=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 유튜브 영상 캡쳐.

[오피니언뉴스=최인호 기자]향후 10년간 충청권, 광주·전남권, 부산·울산·경남권, 대구·경북권, 강원권 등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광역철도망이 깔리게 된다. 서해안 지역에 새 고속철도가 놓이고, 전라선·동해선 등 전국 주요 노선을 고속화해 전국 2시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주요 계획안을 발표했다. 계획안은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국토부가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상반기내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기존 경부선·호남선 여유용량 등을 활용해 대구권(김천∼구미) 및 충청권 광역철도(조치원∼신탄진 및 강경∼계룡)를 추진한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신설 사업으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대구∼경북 광역철도 등이 선정됐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경우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이 신설된다.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해 전체 구간을 광역철도로 건설할 계획이다.

서울로 접근성 향상을 위해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이 포함됐다.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이 연결되면 홍성에서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2시간 21분에서 48분으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선로 상태가 좋지 않은 전라선(익산∼여수), 동해선(삼척∼강릉), 호남선(수원∼논산)을 시속 250㎞급으로 개량해 전국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줄어든다.

경부선 등 열차 운행 집중 구간의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색∼금천구청,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구간의 선로 용량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문경∼김천 등 단절구간(missing-link) 연결로 노선 간 연계성도 강화한다. 비전철 구간인 점촌∼영주 구간을 전철화하고 인천공항철도를 급행화해 GTX 급(표정속도 시속 100㎞ 이상)으로 속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인천공항철도가 급행화될 경우 인천공항에서 서울역 간 이동시간은 직통열차 52분→39분, 일반열차 66분→51분으로 줄어든다.

주요 항구와 산업단지 연결사업으로는 새만금선, 부산신항 연결지선 등이 선정됐다. 동해선(강릉∼제진) 등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적기에 추진해 대륙철도 연계에 대비하기로 했다.

4차 철도망 계획이 완료되면 철도 연장은 4274㎞(2019년)에서 5137㎞(2030년)로 123%가량 늘어난다. 전철화 연장은 3116㎞에서 3979㎞로 128% 증가한다. 철도 수송 분담률은 2019년 11.5%에서 2030년 약 17%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75조8000억원, 부가가치효과 73조원으로 46만800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교통연구원은 분석했다. 4차 철도망 계획안의 투자 규모는 114조7000억원으로 이미 시행 중인 사업이 60조6000억원, 신규사업이 54조1000억원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약 9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국고 54조9000억원, 지방비 8조1000억원, 민자 16조3000억원 및 기타 10조 원으로 충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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