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 프랑스에선 여야 합의로 집회 해산했다
상태바
1968 프랑스에선 여야 합의로 집회 해산했다
  • 김인영 기자
  • 승인 2017.01.09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보수 집회로 두동강난 대한민국…대권주자들, 합의해야

지난주말(6일) 서울시내에서 벌어진 촛불집회와 보수집회의 숫자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경찰이 주말 집회참가수에 대해 촛불집회 2만4,000명, 보수집회 3만7,300명이 참가했다고 발표했다. 경찰 집계를 기준으로 하면 보수집회 참가자가 촛불집회 참가자보다 많다. 양측 집회가 주말마다 동시에 열린 이후 처음이다.

촛불집회를 주도한 퇴진행동측이 반발했다. 촛불집회 주최측은 성명을 내고 “경찰은 촛불집회의 법국민적 영향력을 축소히기 위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촛불집회의 참가인원을 축소집계했다”며 “주말 11차 촛불집회에 대해 그 왜곡의 정도가 지나쳐서 묵과할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집회 참석 인원은) 면적과 밀도를 감안해서 인원을 추산하는 것”이라며 “잣대가 다르지 않다. 자의를 개입할 여지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집회 인원을 놓고 주최측과 경찰의 집계는 달랐다. 주최측은 참가 인원이 주관적으로 판단해 숫자를 불렸다. 지난주말 집회만 하더라도 촛불집회측은 60만명, 보수집회측은 120명이라고 했다. 촛불집회에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한 지난해의 한 집회에 대해 주최측은 200만이 참가했다고 주장했다. 믿기기 어려운 숫자이지만, 그 숫자에 이의를 다는 사람도 비난을 받을 정도로 주최측은 숫자에 민감했다.

이제 양측 집회에 얼마나 많은 국민이 참여했는지의 논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주최측 집계와 경찰측 집계 모두를 버리더라도, 분명한 것은 최근들어 보수집회에 참가자들이 많아졌다는 사실이다. 사진은 거짓말을 못한다. 사진을 보면 지난 6일 코엑스 앞에서 열린 집회의 참가수는 상당했다. 그 이전 주에 시청 앞에서 모인 숫자보다 많았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 이후에 보수 집회 참여가 늘어나는 추세다.

 

문제는 우리 사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둘로 갈라졌다는 사실이다. 지난해말 서울도심에서 두 집회가 동시에 열릴 때, 시청에서 광화문까지 대로를 갈라 한쪽에선 촛불이, 다른 한쪽엔 태극기 집회가 열렸고, 경찰이 두 집회의 중간을 완충지대인양 막아서고 있었다.

이 상황은 오래 갈 것 같다. 적어도 대통령 선거가 있을 대까지 양측이 세 싸움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냉정하게 바라보아야 한다. 언제까지 서로 집회 참가 숫자 논쟁을 벌일 것인가. 또 언제까지 도심의 한쪽을 차지하고 서로가 규정한 적을 향해 규탄시위를 벌일 것인가. 이미 나라는 두동강 나있다.

▲ 1968년 5월 파리 시내를 가득메운 시위대 /위키피디아

프랑스 ‘68년 5월혁명’의 경우를 보자.

프랑스 5월 혁명이 절정에 이른 1986년 5월 13일 100만명의 학생·시민들이 혁명에 참여해 샤를 드골 대통령 하야를 외쳤다. 5월 17일 프랑스 노동인구의 3분의2에 해당하는 1,000만명이 학생 시위에 동조해 파업을 벌였다.

이때 프랑스 보수세력도 시위에 나섰다. 이른바 맞불 시위다. 5월말 드골 지지자 80만명이 프랑스기를 흔들며 엘리제궁으로 행진했다. (이상 집회참여 숫자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 따름)

보수와 진보측 시위자들의 충돌이 불보듯 했다. 그때 프랑스 정치인들은 나라의 분열을 우려했다. 퇴진 요구를 받고 있던 샤를 드골 대통령은 사회·공산당 지도부와 만나 총선에 합의했다. 시위 대결이 아닌 선거로 판가름내자고 여야 정치인들이 합의한 것이다. 이 합의 이후 학생들은 학교로, 노동자들은 공장으로 돌아갔고, 시위는 잦아들었다.

 

우리나라엔 지금 정치 부재다. 야당 지도자들은 촛불 세력에 기대어 일체의 협상과 타협을 하지 않은지 오래다. 보수정당은 지리멸렬, 분열과 내분에 휩싸여 있다. 프랑스처럼 여야 지도자들이 합의하길 기대하기 어려운 여건이다.

그러나 누군가는 나라가 두 토막 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보수세력의 그 누구도 대표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 야당의 대선 주자들의 목소리도 여러갈래다. 그래도 지금 나라의 일을 논의하고 합의할수 있는 지도자는 차기 대권주자일 것이다. 따라서 차기 대권주자를 중심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양측 시위 해산에 합의할 필요가 있다. 갈라진 국민들을 가정으로, 학교로, 일터로 보내고 나서 선거공약을 내걸고 국민들의 표로 심판을 해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