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연합회, "미래차 성공적 전환 위해 전폭적 정부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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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연합회, "미래차 성공적 전환 위해 전폭적 정부 지원 필요"
  • 최인호 기자
  • 승인 2021.04.0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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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부품업체 선제적 특단 금융대책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지원 재시행

[오피니언뉴스=최인호 기자]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6일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자동차산업 변화와 우리의 과제'를 주제로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에는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자동차연구원, 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6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KAIA 정만기 회장은 "대만 정부와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애로를 타개해가면서도 유동성 애로를 겪는 업체들에 대해선 정부와 금융권의 선제적 특단 금융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자동차 부품업체들 중 72%는 성능만 된다면 수입산을 국산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이번 위기는 잘만 활용한다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도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준규 운영위원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기차 판매 증가, 고급차 판매비중 증가, 온라인 판매 전환 확대, 공급안정성 중심의 GVC(글로벌가치사슬) 재편, 모빌리티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활발한 합종연횡, 세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의 팽창 등 변화가 일이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업계 지원 확대, 관세 등 세금 납부 유예 등을 통해 유동성 위기 재발을 최소화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30→70%), 노후차 교체지원 재시행과 온라인 판매의 점진적 확산 등을 통해 시장규모를 유지”해주면서 “최저임금 동결을 통한 임금부담 최소화, 고용유지지원금 요건 완화 등으로 단기적 비용 축소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래차에서 전장부품 비중이 기존 내연기관의 2배를 넘는 7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국내는 공급망이 취약해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미래차 전장부품산업의 안정적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형 공동연구개발 과제 기획, 대형 지원센터 구축과 다학제 인력 대규모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정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일본, 독일 등 선진국 수준으로 생산성 보완, 탄력근로제-선택근로제 확대, 기획업무형 재량근로제 도입, 특별연장근로 대상 확대(신상품 개발, IT 등)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근무방식의 다양화와 임금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면서“임금체계도 ‘연공급’에서 ‘직무급’으로 개선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53개 자동차 부품업체(1~3차) 대상으로 ‘자동차 부품 업체에 대한 금융 및 기타애로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자동차산업연합회) 결과를 바탕으로 “부품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대출한도 확대 및 추가 대출 제재 완화, 대출금리 인하, 대출절차 및 서류의 간소화, 대출금 조기상환 연장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현장의 요구를 전달했다. 이어 장기 저리 특별금융프로그램, 차량용 반도체 특별투자펀드 조성, 연구개발(R&D)투자확대, 자동차-반도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차량용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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