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표 인프라 투자'에 튀어오른 '테슬라'...주가 전망은?
상태바
'바이든표 인프라 투자'에 튀어오른 '테슬라'...주가 전망은?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4.0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지난달 30·31일 이틀간 주가 9% 올라
전기차 보조금 지급 등은 테슬라에 호재될 수 있어
GM·폴크스바겐·포드 등과의 경쟁 심화 가능성도 배제 못해
한동안 고전을 면치 못했던 테슬라 주가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법안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안 고전을 면치 못했던 테슬라 주가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법안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한동안 고전을 면치 못하던 테슬라 주가가 모처럼 반등에 나섰다.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지난달 30일(이하 현지시간)과 31일 이틀간 약 9% 가량 상승했다.

불과 두달 전인 1월25일 900달러대를 넘어서기도 했던 테슬라는 줄곧 약세를 지속하면서 500달러대까지 내려앉았으나, 최근 이틀간 상승세를 이어가 668달러까지 회복됐다. 

테슬라의 반등을 이끈 것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내놓은 초대형 인프라 투자 법안이었다. 

인프라 투자 법안 내용 중에 전기차 수요 촉진을 위한 방침들이 언급되면서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확산된 것이다. 

수렁에 빠진 듯 했던 테슬라 주가가 바이든표 '인프라 법안'으로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전기차 시장에 1740억달러 투자

바이든 대통령은 31일 약 2조달러 규모의 초대형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인프라 투자 계획 안에는 1740억달러 규모의 전기차 인프라 개발 계획도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중국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며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공급망을 구축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예산을 투입할 방침임을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50만여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하고,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월가에서는 전기차 소비가 촉진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목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50만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약 60억달러 규모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금액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이나 보조금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1740억달러의 대부분은 전기차 구매 장려를 위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전달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은 테슬라에는 상당한 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월가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자동차 업체별로 20만대까지 전기차 보조금 7500달러를 지급한다. 테슬라의 경우 이미 2018년 20만대 판매를 돌파해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웨드부시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보조금이 약 1만달러까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보조금 지급이 가능한 규모가 20만대로 제한된 부분 역시 단계적으로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재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가 20만대 판매를 넘어서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업체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 경제지 배런즈는 "바이든 행정부가 제시한 인프라 투자법안의 승자는 전기차 업체들일 것"이라며 "특히 테슬라 주식에는 더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언론은 테슬라 주가가 최고치 대비 약 30% 하락한 점을 언급하며 "테슬라 주가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에 대한 정부의 투자 방안은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다. 

보조금 지급, 오히려 경쟁 심화로 연결될수도

하지만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최대 승자가 아닐 수 있다는 언급도 내놓고 있다. 

리암 데닝 블룸버그 오피니언 칼럼니스트는 "바이든 행정부의 인프라 투자방안에서 테슬라는 가장 큰 승자가 아닐 것"이라며 "보조금 확대 방안은 테슬라의 부를 증대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경쟁사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GM과 폴크스바겐, 포드 등이 공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확대 정책을 내놓을 시 오히려 다른 경쟁업체들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보조금 정책은 테슬라와 다른 자동차 업체들의 격차를 줄이는데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테슬라의 주가 하락을 이끌었던 가장 큰 요인은 '경쟁 심화'다. 한 때 테슬라는 전기차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었지만, GM과 폴크스바겐, 포드 등이 앞다퉈 전기차를 내놓고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테슬라의 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된 것. 

전기차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테슬라에게만 이득이 아니라 다른 경쟁업체 모두에게 이득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오히려 테슬라 입장에서는 반드시 호재로만 볼 수는 없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미 정부 지원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는 설명도 나온다. 

CNBC에 따르면, 앨릭스파트너스의 마크 웨이크필드 자동차 담당자는 "전기차가 주요 차량이 되기 위해서는 주유소를 단순히 충전소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한 일로, 자동차 회사와 충전 회사가 포함된 민간과 공공기관의 연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프라 투자 법안이 통과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증세' 카드를 내놨는데, 공화당에서 이에 대한 반발이 큰 상황이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대규모 세금 인상이나 연방 부채를 키우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CNBC에 따르면 초당적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이 예산조정권을 발동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미 상원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50대 50으로 같은 비율인데,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경우 법안 처리가 가능해진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다소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테슬라는 1일 1분기 판매실적을 발표한다. 팩트셋에 따르면 테슬라는 1분기 총 16만8000대의 판매 실적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