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말레이시아 1호점 오픈 "5년내 점포 500개로 일본 꺾을 것"
상태바
CU, 말레이시아 1호점 오픈 "5년내 점포 500개로 일본 꺾을 것"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4.0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이어 두 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
현지 편의점 업계 1위 세븐일레븐에 도전장
BGF 글로벌 시스템 도입…K-IT 기술도 접목
1일 문을 연 말레이시아 CU 1호점 ‘CU센터포인트점’에서 현지 직원들이 음식을 조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BGF리테일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CU가 말레이시아에 1호점을 오픈하며 본격 진출했다.

CU는 지난 2018년 몽골에 이어 두 번째 글로벌 시장인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말레이시아 CU 1호점은 ‘CU센터포인트점’으로 쿠알라룸푸르의 중산층 거주 지역의 쇼핑몰 내 50평 규모의 대형 점포로 입점했다. 

해당 점포는 한국 상품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CU의 인기 PB상품 외에도 한국의 유명 상품과 중소기업 우수 제품들로 가득 채웠다. 오뎅, 떡볶이, 닭강정, 빙수 등 다양한 한국 길거리 음식들도 즉석조리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

일반적으로 해외 진출 시 현지화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과는 전혀 상반된 전략이지만 CU는 말레이시아에 자리잡은 일본 문화와 차별화 하고 최근 K-컬처가 급부상하고 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역발상 전략을 세웠다.
 
파트너사에서도 상품, 서비스, 인테리어 등 K-드라마에서 보던 한국 편의점을 최대한 똑같이 구현해 달라고 요청했다. 실제로 말레이시아 젊은층에서 한국 여행이 버킷리스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한국에 대한 현지인들의 호감도는 굉장히 높다.
 
CU 1호점이 오픈 되기 전부터 현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CU 개점 소식은 말레이시아 내 한인 사회뿐만 아니라 현지 2030세대 사이에서도 SNS을 통해 입소문이 확산되면서 말레이시아 언론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날 오픈식 행사에는 임형근 BGF리테일 해외사업실장과 마이뉴스 홀딩스 룩 대표, 이치범 주말레이시아 한국대사, 권영진 코트라 관장 등이 참석했다.

CU는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부터 ‘BGF 해외사업 전용 글로벌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업계 최초로 수십 년간 축적된 전문적인 노하우를 담은 한국 편의점 모델과 K-IT 기술까지 해외 시장에 접목하는 것이다.

편의점 운영에 특화된 BGF 글로벌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해외 사업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통합관리가 가능해진다. CU는 말레이시아에 이어 향후 몽골 사업으로도 BGF 글로벌 시스템을 확대해 CU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제공하고 향후 진행되는 해외 사업에도 일괄 적용할 계획이다.

CU의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은 기존과 달리 로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해외 기업에 대한민국 편의점의 브랜드와 시스템을 도입하는 첫 번째 시도다. 코로나19 속에서도 결실을 맺은 유통 업계의 신남방 추진 사례 중 하나이기도 하다.

특히, 일본계 편의점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말레이시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행보다.

세븐일레븐은 말레이시아에 약 2400개 점포를 운영하는 업계 1위 업체다. 2위는 BGF의 파트너사인 마이뉴스홀딩스로 530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훼미리마트는 약 200개로 3위 자리에 올라있다.

CU는 1년 내 신규점포 50개 개점을 목표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500개이상 점포를 늘려 중장기적으로 업계 1위를 차지하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CU는 이달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규점 개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기존 마이뉴스닷컴 점포들도 CU로 순차적인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로써 향후 말레이시아 시장을 두고 CU와 일본계 편의점 간 한판 승부가 펼쳐질 전망이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한국의 차별화된 편의점 모델과 운영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에서 승리해 자랑스러운 수출 산업으로 우뚝 설 것”이라며 “CU는 성공적인 말레이시아 시장 진입을 통해 향후 국내 기업들이 20억 할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