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을까’ 의심받던 공공배달 앱의 조용한 반란
상태바
‘경쟁력 있을까’ 의심받던 공공배달 앱의 조용한 반란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3.06 10:3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 측 “배달의 명수, 이용자 수 꾸준히 확보 중”
경기도 ‘배달특급’, 재구매율 63%…우상향 곡선
“지자체, 배달앱 특성과 안 맞아 신중해야” 비판도
군산시는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공공 배달 앱 '배달의 명수'를 출시했다. 사진=군산시청, '배달의명수' 애플리케이션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공공 배달 앱’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용자 수가 앱 출시 초창기 상태 수준으로 떨어진다’, ‘앱 시스템이 불안하다’는 이유로 성장 가능성에 회의적인 시각이지만 해당 지자체들은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반박한다. 

지역 소비자들이 꾸준히 이용하고 있으며, 앱 이용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음식점주들이 너나할 것 없이 입점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3無’ 공공배달앱, 고객 호평 속 안정 궤도 진입

전북 군산시의 ‘배달의 명수’ 앱은 국내 1호 공공 배달 앱이다. 군산시는 앱 개발 업체 아람솔루션과 손잡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입비, 중개수수료, 광고료가 없는 이른바 ‘3無’ 배달앱을 지난해 3월 13일 출시했다. 

출시 당시 5000여명이었던 가입자는 이후 11만 명까지 증가했다. 가맹 수도 480여 곳에서 현재 1222여 곳으로 늘었다. 

지역 음식점주들은 배달앱 이용 수수료로 나갔던 돈을 음식 퀄리티를 높이는 데 쓸 수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군산에서 치킨집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기존 민간 배달 앱을 쓸 때는 100만 원을 벌어도 10만 원 이상이 수수료로 나갔다”면서 “이런 공공 배달 앱이 나오니 가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지역 맘카페에서도 “앞으로는 ‘배민’ 대신 ‘배달의 명수’를 이용하자”는 글들이 쏟아졌다.

지난 달 28일 권영세 국민의 힘 의원은 지난 달 28일 발표한 ‘배달의 명수 운영 현황’ 자료를 내고 이용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배달의 명수 이용자는 지난해 4월 1만4400명에서 10월 3만218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하기 시작해 12월 2만611명으로 떨어졌다. 그리고 올해 1월 이용자 수는 앱 출시 초기보다도 낮은 1만20명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군산시청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당시 이용자 수 통계치는 시스템상 월별 이용자 수가 매달 누계돼 계속 올라갔다가 올해 초 이용자 수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작성돼 감소한 것으로 보였다는 것이다. 

군산시청 관계자는 “중간에 이용자들이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중복으로 (앱에) 회원가입 하는 경우가 많아 한 사람으로 추려내는 과정을 한 번 거쳤다”며 "이로 인해 이용자 수가 줄어든 것처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배달의 명수는 사용자들의 꾸준한 주문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총 주문 건수는 36만 건, 총 매출액은 88억원 정도 된다”며 “올해 소비자들이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소통과 마케팅, 시스템 1차 고도화 등을 펼칠 계획이며, 내년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의 ‘배달특급’, 순항 중

대선주자 적합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공공배달 앱의 든든한 후원자 중 하나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배달의 명수’를 벤치마킹한 ‘배달특급’ 공공 배달 앱을 출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과도한 이윤 추구를 하고 있어 자영업자가 힘들어 한다”며 배달특급 출시 이유를 밝혔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 공공배달앱 홍보대사인 방송인 황광희가 배달특급을 알리기 위해 만났다. 사진제공=경기도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 공공배달앱 홍보대사인 방송인 황광희가 배달특급 홍보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주식회사

배달특급의 중개수수료는 1%다. 배민, 요기요 등 기존 사업자의 높은 중개수수료로 부담이 큰 소상공인들을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초기 오산·화성·파주시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배달특급은 현재 수원, 김포, 이천, 양평까지 서비스 가능한 지역을 확대했다. 

배달특급은 증가하고 있는 주문 건수와 회원 가입수로 청신호가 켜진 상태다. 전체 주문에서는 지난 1월 대비 2월에 거래 건수가 약 57% 증가했고, 2월 한 달간 가입한 회원은 약 3만4000명으로 1월에 비해 6000명 가량 늘었다.

1월에 비해 구매자 재구매율이 상승한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1월에는 42%에 그쳤지만, 2월에는 63%를 나타내며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배달특급을 꾸준히 이용하는 ‘단골’ 고객이 그만큼 늘어났다는 의미다.

주민들의 반응도 좋다. 양평 맘카페 한 회원은 “가입쿠폰 5000원을 받았는데, 첫 주문 5000원 쿠폰을 또 받았다”며 “조만간 다시 배달특급 사용할 예정”이라는 사용 후기를 남겼다. 

과일, 주스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점주 역시 “배달특급은 수수료 1%에 돈 가져가는 것도 없어서 등록해서 나쁠 게 없다”며 “팍팍 밀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공공 배달 앱, 줄줄이 등장 예약

이밖에도 인천 서구의 ‘배달서구’는 지난 1월 12일 공공 배달 앱 최초로 누적 주문금액 100억 원을 돌파하면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배달서구가 작년 5월 공식 출시 이후 약 반 년 만에 이룬 성과다.

인천 서구 '배달서구' 주문 현황. 자료제공=코나아이
인천 서구 '배달서구' 주문 현황. 자료제공=코나아이

이렇듯 출시된 공공 배달 앱들이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이자, 많은 지자체들이 공공배달앱 개발을 위한 추경예산안을 편성하는 등 사업 추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거제시에서는 지난 1일 ‘배달올거제’를 출시했으며 4월에는 경북 경주의 ‘달달’이 출시될 예정이다. 경남 진주의 ‘배달의 진주’, 전남 여수 ‘씽씽여수’, 충북 제천 ‘배달모아’도 줄줄이 출시된다. 이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광주광역시의 공공 배달 앱도 오는 7월 출시될 전망이다.  

다만, 공공배달 앱을 만든다고 해서 업계 1위 '배달의 민족'이 80%에 가까운 압도적 점유율 기록하고 있는 시장판도를 바꿀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정부에서도 ‘공공 배달 앱’ 취지는 공감하지만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해 벤처투자기업 간담회 당시 “중기부에도 공공 배달 앱을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면서 “우리가 그것까지 하는 것이 맞느냐에 대해선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역시 “사용이 편리하지 않으면 참여자들은 금방 빠져나가기 마련인데, 의사결정 속도에 신중한 지자체가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IT 업무 성격을 따라갈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교수는 이어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수수료를 거의 받지 않고 공공 배달 앱을 운영한다면 세금만으로 유지관리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달만30년 2021-03-07 22:11:05
97년에 경제위기가 오면서 98년도에 퀵업체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경제위기가 오기전 삐삐차고일해도 먹고사는데 아무런지장이 없었다.그시절에 배달요금이나 지금배달료나 변함이없다.수많은 배달없체가 생기면서 배달료가 더하락했다.예를들어 97년 동대문구 용두동에서 마천동 오금동 가락동 이쪽지역거의 15000원받았다 지금은 똥짐실어야 이정도준다.기름값은 따땨따블로 더올랐는데 요금은 제자리걸음이다.퀵업체들은 거래처 떨어질까봐 요금올린다는 이야기 죽어도못한다 .그래서피해는 고스란희 배달기사들한테 돌아온다.퀵업체는 퀵기사구할때보면 지역신문에보면 하루15만이상 이런식으로낸다.내가 지금까지 퀵경험으로 하루에15만원벌려면 목구멍에서 댠내나도록 일해야된다.그리고평균적으로 절대15만원못번다 초자는명함도 못내밀고 또지역퀵에서는 나혼자만 벌어먹는거 아니다 .차기사님들합쳐서 열명정도되는업체는 아침에나가면 몇건하지도 못하고 오는경우가 태반이고 몇십명되는 업체는 아침에 일찍나가야 3탕 아니면2탕 이것도동대문에서

누구게 2021-03-07 12:18:29
세금의 용도를 모르면 댓글질 하지마시라!
배달앱 개발자, 이용자 -> 각 지역별소비자,각 지역별가맹점(각 지역별소상공인)이들이 전부 세금납세자다! 경제는 선순환이다 독점과 폭라는 소득 양극화와 세금횡령,탈루가 발생된다!

대박인 2021-03-06 10:55:51
왜 세금으로 배달앱을 만들어서 하는거지? 참+좀 많이 이상한거 같다. 그냥 세금을 자기 돈 아니라고 펑펑 쓰고 다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