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58.3% "대형마트 규제 완화·폐지 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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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58.3% "대형마트 규제 완화·폐지 원해"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1.24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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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설문조사…1036명 응답
복합쇼핑몰 영업규제, 49.3% 반대
온라인쇼핑 규제, 55.1% 반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성인 남녀 1036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58.3%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거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응답을 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성인 남녀 1036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58.3%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거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응답을 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소비자가 대체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거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남녀 1036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58.3%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 폐지(30.8%)' 또는 '평일에 의무휴업 실시 등 규제 완화(27.5%)' 응답을 했다고 24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가 영업을 하지 않을 경우 전통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는 8.3%에 불과했다. 또한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을 방문할 때 입점 점포 및 주변상가를 동시에 방문한 소비자는 59.5%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에 따른 전통시장 보호 효과는 크지 않고,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에 대한 영업규제가 입점 소상공인과 주변 상가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복합쇼핑몰의 경우에는 공휴일에 의무적으로 휴업하는 영업 규제 법안을 신설하는 데 대해서는 반대(49.3%)가 찬성(40.5%)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스타필드, 롯데몰 등 복합쇼핑몰에도 ‘월 2회 영업제한’ 규제를 적용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한 바 있다.

반대 이유로는 소비자 편익 보호(44.8%)가 가장 높았고, 뒤이어 문화·여가 활동 보장(29.9%), 지역상권 보호에 도움 안됨(16.8%), 입점 소상공인 및 납품업체 보호(8.5%)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규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서는 소비자들의 55.1%가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영업규제를 도입하지 않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을 원하지 않는 이유로는 소비자 편익 보호(70.6%)가 가장 높았으며 통산업 선진화(15.1%), 지역상권 보호에 도움 안됨(10.2%), 중소기업 판매저하 우려(4.1%) 등이 뒤를 이었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여러 이해 주체가 걸린 중요한 문제다"며 "지역별 여건과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의무휴업일을 지자체별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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