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 첫날 미-캐나다 송유관 사업 무효화할 듯" 
상태바
"바이든, 취임 첫날 미-캐나다 송유관 사업 무효화할 듯"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1.1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CBC방송, 바이든 공식 업무 개시 직후 발표할 행정명령 목록 입수
키스톤 송유관 XL 공사 무효화 방침 포함돼
캐나다 앨버타주 및 석유업계 반발 있을 듯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자가 취임 첫날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키스톤 송유관 사업을 무효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자가 취임 첫날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키스톤 송유관 사업을 무효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취임 첫날인 20일(이하 현지시간) '키스톤 송유관 XL' 공사를 무효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캐나다 CBC뉴스는 지난 17일 바이든 당선자가 취임 직후 발표할 행정 명령 목록 자료를 입수해 이같이 전했다. 

키스톤 송유관 공사는 2008년 처음 허가된 것으로,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미국 텍사스주 정유시설까지 하루 80만배럴의 원유를 수송하는 총 1800km의 송유관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후 환경문제로 인한 법적 분쟁이 벌어지자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5년 11월 사업을 불허했고, 이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1월말 행정명령을 통해 재개했다. 

바이든 당선자가 키스톤 송유관 사업을 중단할 경우 캐나다 앨버타주를 비롯해 석유업계의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앨버타주의 제이슨 케니 주총리는 17일 성명을 통해 "공사를 중단하면 캐나다와 미국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양국 관계 훼손은 물론 미국이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더욱 의존하게 돼 국가안보도 위협을 받는다"고 밝혔다. 

키스톤 송유관 운영사인 TC에너지 측은 미국 정부를 상대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소송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송유관 운영에 태양광, 풍력 등 재생 에너지만 사용하고, 2030년까지 송유관 운영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제로'로 만들겠다고 약속할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