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백신 양극화'...뒤바뀐듯한 캐나다와 미국의 자세
상태바
'글로벌 백신 양극화'...뒤바뀐듯한 캐나다와 미국의 자세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12.17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인구 6배 물량 확보한 캐나다, 빈국 기증 논의
美, 백신도 '자국우선주의'...뉴욕타임스 트럼프정부 비판
한국, 백신확보량... 상위소득 16개국 중 12위 
선진국 위주 싹쓸이 우려...백신 양극화 오나
부유국들이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대거 확보하면서 저소득 국가들과의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부유국들이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대거 확보하면서 저소득 국가들과의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영국을 시작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세계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각국의 백신 확보전도 치열해지고 있다. 

미국에선 자국우선 백신접종에 혈안이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이 세계 리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정부는 백신 양극화에 대해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G7국가인 캐나다는 전체 인구 수의 6배에 이르는 백신을 확보한 후 당장 백신을 구할 여력이 없는 빈국에 백신 기증을 논의 중이다.

상위 소득국가, 즉 부유한 국가들은 백신을 싹쓸이하고 있는 반면 저소득 국가들은 백신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세계 양극화가 더 심각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백신 확보 비율은 상위 소득국가 16개국 중 12위로 나타났다. 

캐나다 1위로 전체 인구의 6배 물량 확보...한국 12위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듀크대학, 영국 과학 데이터 분석업체인 에어피니티와 유니세프의 코로나19 백신 구매 현황판을 비교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계 상위소득 국가 16개국 중 '인구대비 선주문 물량 비율'이 가장 많은 국가는 캐나다인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는 인구 대비 6배 많은 백신을 구매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호주, 칠레, 이스라엘, 뉴질랜드, 홍콩, 일본 등도 전체 인구보다 많은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

미국과 영국은 전체 인구대비 각각 4배에 달하는 물량을 확보했으며, 유럽연합 역시 전체 인구의 2배에 달하는 백신을 선점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나라는 전체 16개 상위소득 국가 중 1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총 2000만명분의 백신 구매계약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으며, 국제 프로젝트(코백스 퍼실리티)에 가입해 1000만명분을 확보했다. 정부는 화이자와 얀센과도 조속한 시일 내에 백신 구매 최종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위소득 국가와 하위소득 국가의 경우 상위소득 국가들에 훨씬 못미치는 백신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과 멕시코 등 일부 국가는 인구에 근접한 수준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으나, 대부분의 중·하위 소득국가가 확보한 물량은 극히 낮은 비율에 그쳤다. 

듀크대학 연구원인 안드레아 테일러는 "고소득 국가들은 최전방에 나서 백신 물량을 싹쓸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생산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소득 국가들이 앞다퉈 물량을 싹쓸이하면서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국가들에게 돌아가는 백신 물량은 극히 제한되고 있다는 것이다. 

NYT는 "부유한 국가들은 종종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옵션을 통해 물량을 선점하고 있다"며 "이는 많은 국가들이 적시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손상시켰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지난 14일(현지시간) 엘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미 정부가 내년 2분기에 1억회분을 추가로 받길 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 정부는 지난 7월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1억회분 구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추가로 5억회분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시켰다. 이미 내년 1분기 1억회분이 미국으로 전달될 예정인데, 여기에 옵션을 활용해 2분기에 1억회분을 추가로 받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불라 CEO는 "현재로서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2분기보다는 3분기에 공급될 것으로 보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고 언급했다. 

이미 백신을 대량 선점한 부유국들이 옵션을 통해 추가 확보에 나서면서 저소득 국가들의 백신 확보는 더욱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은 모더나 백신도 2억회분을 확보했으며, 추가로 3억회분을 더 구매할 수 있는 옵션도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 노바벡스, 사노피 등의 제약사와도 총 8억1000만회 분량의 백신을 선점했는데, 여기에 옵션을 통해 추가 구매에 나설 경우 총 15억회 분량의 백신을 확보할 수 있다.

영국은 총 7개 제약사로부터 3억5700만회 분량의 백신을 확보했으며, 유럽연합(EU)은 총 13억회 분량을 확보했다. 옵션을 활용해 추가 구매에 나선다면 6억6000만회 분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저소득 국가, 백신 확보전에서 밀려...양극화 심화될 듯

부유국들이 앞다퉈 백신 확보 전쟁에 나서고 있는 반면 저소득 국가들은 별다른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 

백신 확보와 관련해 세계적으로 엄청난 격차를 보이고 있는 상황은 세계 국가들의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코로나19가 전세계 경제를 강타하면서 이미 세계 양극화는 극심해진 상태다. 저소득 국가들의 경우 일용직 근로자가 전체 인구의 상당 비율을 차지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는 이들의 생계를 위협했고, 이는 국가적 타격으로 고스란히 연결됐다. 재정적으로 열악한 국가들은 별다른 경기부양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부유 국가들과의 경제적 격차를 키웠다.

이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의 확보전에서도 밀릴 경우 격차는 더욱 벌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부유국들이 확보한 백신 물량을 저소득 국가에 기증하라는 압박도 더욱 커지고 있다. 

브루스 에일워드 WHO 사무총장 선임 고문은 "최악의 시나리오는 다른 국가에서 가장 위험에 처한 사람들이 백신을 맞기도 전에 특정 국가의 전체 인구에게 백신이 제공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인구 대비 가장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한 캐나다는 어떻게 백신을 기증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호주와 영국, 캐나다, EU 등은 코백스 퍼실리티에 재정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다만 미국의 경우 이같은 노력에서 명백히 빠져있다고 NYT는 비난했다. 코백스에 대한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는 것은 물론, 백신에서조차 '자국 우선주의'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미국인들에게 충분히 공급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동맹국, 파트너 등을 위한 백신 배포에 촉진하겠다'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지원하는 2개의 비영리단체와 세계보건기구(WHO)는 92개의 저소득 국가들을 위해 10억회분의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국제적으로는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의 공동구매 및 배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다만 코백스는 현재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10억회분을 확보한다 하더라도 이는 저소득 국가 인구의 20% 미만만 접종 가능한 분량이라고 NYT는 보도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전세계 인구를 위한 충분한 백신이 공급되는 시기는 2024년으로 예상하고 있는 반면, 일각에서는 많은 이들이 코로나19 회복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면역력을 획득함에 따라 백신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 있어 2022년말에는 충분히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NYT는 "세계적으로 백신의 충분한 공급이 오는 2022년말에 가능하든, 2024년에 가능하든 어느 쪽이든 간에 많은 이들이 희생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가별 인구대비 코로나19 백신 확보 현황. 자료 = 듀크대학, 에어피니티, 유니세프, 뉴욕타임스
국가별 인구대비 코로나19 백신 확보 현황. 자료 = 듀크대학, 에어피니티, 유니세프, 뉴욕타임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