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진선의 집짓고홈] 우리 집에 좋은 기운을 더할 '풍수지리 인테리어' ①
상태바
[노진선의 집짓고홈] 우리 집에 좋은 기운을 더할 '풍수지리 인테리어' ①
  • 노진선 더코지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승인 2020.12.1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관의 큰 거울은 피해야...현관 오른쪽은 출세운, 왼쪽은 금전운
거실 나무는 사람 키 넘지 않게...주방에도 식물로 물과 불 기운 달래야
그림은 결실 상징하는 과일과 노란 해바라기 그림은 재물운
호랑이 그림보다 품위가 느껴지는 '말 그림'이 사업운 돋우는 역할
노진선 더코지홈 이사
노진선 더코지홈 이사

[노진선 더코지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나라의 흥망성쇠를 결정지를 터를 무턱대고 고를 수는 없는 노릇. 태조 이성계는 수도로 정할 때, 풍수지리를 활용했다고 한다. 산과 물의 형태를 분석하여 좋은 터를 고르기 위한 기준이 되었던 풍수지리는 자연환경과 길흉화복을 연관 지어 설명하는 전통적 지리 사상이다.

수도를 정하거나 궁궐을 지을 때 쓰였던 풍수지리 사상은 현대에서도 많이 언급되고 있다. 특히 풍수지리를 집안 인테리어에 적용해 밝고 좋은 기운을 집안에 들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집의 공간마다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소품을 놓느냐에 따라서도 집에 좋은 기운이 잘 들어올 수 있다고 한다. 집안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간단한 '풍수지리'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행운이 들어오는 곳, 현관

현관은 외부와 연결된 통로로 기운이 들어오는 곳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신발, 유모차, 우산꽂이 등 잡다한 생활용품이 쌓여있으면 음의 기운이 쌓이는 것과 같다. 좋은 기운이 들어올 수 있도록 수납장을 이용해 물건을 정리해야 한다. 특히 신발의 경우 외부에서 묻은 나쁜 기운을 막을 수 있도록 벗은 다음 문이 달린 수납장에 보이지 않도록 보관할 것.

현관에 옷맵시를 다듬기 위해 거울을 많이 두곤 하는데, 벽의 전면을 차지하는 큰 거울은 기운을 산만하기에 가급적 피하고 대신, 작은 거울을 걸어두는 것이 좋다. 또한 금속 소재의 차갑고 날카로운 장식을 피한다. 위치도 중요한데, 현관과 거울이 마주 보면 좋은 기운이 되돌아 나간다고 하여 추천하지 않는다. 현관에서 들어 왔을 때 거울을 오른쪽에 두면 출세운, 왼쪽에 두면 금전운과 관련이 있다. 또한, 폭포 그림이나 꽃병, 가습기처럼 물과 관련된 소품을 두면 운을 더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현관에서 집안으로 들어서는 길목에는 가구나 소품을 두지 말고, 좋은 기운이 막힘없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맞은편에 발코니나 큰 창이 보이면, 재물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식물을 두어 보완한다.

큰 창은 커튼으로 살짝 가려서 좋은 기운이 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출처= Pexels
큰 창은 커튼으로 살짝 가려서 좋은 기운이 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출처= Pexels

외부의 기운과 집안의 기운이 만나는 거실

거실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현관을 통해 들어온 좋은 기운이 집안의 기운과 만나는 장소다. 집안의 중심이 되는 거실을 꾸밀 때는 빛이 잘 들고, 따뜻함이 느껴지는 노란색과 같은 밝은 컬러를 추천한다.

거실은 크고 굵직한 가구가 있으므로 특히 가구 배치에 신경 써야 한다. 현관에서 봤을 때 대각선 방향의 구석이 집안의 생기가 모이는 장소로 그곳에 가족들이 앉아 쉬는 소파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소파가 창문을 등지지 않도록 하며, 고층 건물이라 전면이 유리로 되어있을 경우 커튼이나 관엽식물을 배치해 보완해준다. 이때 식물은 너무 큰 것보다는 사람의 키가 넘지 않는 것을 골라야 주객전도되지 않을 수 있다.

식물을 고를 때는 뾰족해서 모난 기운이 있는 것보다 잎이 넓은 것이 좋다. 출처= Pexels
식물을 고를 때는 뾰족해서 모난 기운이 있는 것보다 잎이 넓은 것이 좋다. 출처= Pexels

물과 불이 공존하는 주방

주방은 가족의 건강운과 금전운과 연관이 깊다. 또한, 주방이라는 공간 특성상 물과 불이 공존하므로 음양의 조화가 깨지기 쉬운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냉장고, 싱크대처럼 물의 기운이 강한 것과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처럼 불의 기운이 강한 것은 거리를 두고 배치한다. 그러면 기운끼리 상충되지 않을 뿐 아니라 넓은 조리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위치를 바꾸는 것이 힘들면, 앞서처럼 식물을 두는 것도 방법이다. 물과 불의 기운을 받은 식물이 생명력을 불어넣기 때문이다. 또한 식기, 가위, 칼처럼 뾰족하여 나쁜 기운을 발산할 수 있는 것은 설거지 후 수납할 수 있도록 한다.

물과 불이 상충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식탁이나 수납장처럼 다른 가구들은 둘의 기운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 원목 소재를 추천하며, 차가운 소재일 경우 패브릭을 활용해 기운을 보완해 준다.

집안의 운을 더하는 인테리어 소품, 그림

집안을 꾸밀 때 활용하면 좋은 인테리어 소품은 대표적으로 그림이다. 사과, 포도, 석류처럼 결실을 상징하는 과일 그림과 노란 해바라기 그림은 재물운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진흙 속에서 피어나는 꽃, 연꽃은 자손의 번영, 부귀를 뜻하여 좋은 복을 부른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풍수지리에서 인간은 자연과 가까이 있을 때 심신을 안정할 수 있다고 하였으므로 소파에서 잘 보이는 곳에 풍경화를 두는 것을 추천한다. 집안에는 호랑이 그림보다 역동적이고 품위가 느껴지는 말 그림이 사업운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 인테리어 전문가 노진선은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명품관 디자인을 비롯 하얏트호텔, 대림아크로비스타 디자인을 진행한 인테리어 전문가다. KBS '리빙쇼 당신의 6시', KBS 7 무한리필샐러드 '노진선의 집으로', 스토리온 'THE HOUSE', SBS '좋은 아침' 목요일 하우스 등 공중파, 케이블방송의 홈인테리어 프로그램 진행도 다수 맡았다. 배우 한채아 주거공간 인테리어 등 유명 인사들의 홈 인테리어를 진행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