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5년내 1000만원 인하...충전기는 50만기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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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 5년내 1000만원 인하...충전기는 50만기 확충
  • 손희문 기자
  • 승인 2020.10.30 15: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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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차 울산공장서 '미래자동차 전략' 발표
오는 2025년 전기차 세계 시장 점유율 10% 목표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가격을 1000만원 가량 내린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가격을 1000만원 가량 내릴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손희문 기자] 정부가 한국판 뉴딜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전기·수소차 보급과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5년 뒤 전기차 가격을 1000만원 가량 내릴 계획이다. 이에 맞춰 전기차 상용화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충전기도 누적 50만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에는 한국판 뉴딜에서 제시한 전기·수소차 133만대 보급목표 달성과 미래차 중심의 산업생태계 전환, 미래차 및 연관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포함됐다.

◆ 5년 뒤 전기차 가격 1000만원 인하, 택시·버스 위주 보조금도 지원

이를 위해 우선 정부는 핵심 부품 연구개발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가격을 지금보다 1000만원가량 내릴 계획이다. 가격을 높이는 주원인인 배터리에 대한 리스 사업도 시작한다.

지난 7월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누적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정한 바 있다.

이에따라 2025년에는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내려갈 전망이다.

민간은 2025년까지 구동부품 단가 인하 등을 추진해 전기차 가격을 1000만원 인하하기로 했다.정부는 구동부품 성능 향상, 부품·소재 국산화, 배터리 에너지 밀도 50% 이상 개선 기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이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친환경차 시스템 개선에 2025년까지 700억원을 투입하고 151억원을 들여 350Wh/kg급 전고체전지 배터리 모듈 개발에 나선다.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지원은 환경 개선 효과가 큰 택시·트럭·버스 등 상용부문에 확대된다.

전기택시는 일반 승용차보다 200만원을 더 지원하고, 전기트럭에 대한 지원대수도 내년부터는 2만5000대로 확대된다. 수소트럭 보조금도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승용차에는 가격 인하 촉진을 위해 보조금 상한제가 도입된다. 전기차는 2022년 말까지 세제 지원을 우선 연장하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는 배터리 리스 시범 사업도 시작한다.

구매자가 기간을 설정해 해당 업체에 리스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초기 구매가격에서 배터리 가격이 빠지기 때문에 전기차 초기구매가격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46만대, 수소차 7만대를 수출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유럽·북미·아시아 등 타겟지역 마케팅 강화, 동남아 등은 배터리리스 결합 수출 추진해 세계 시장 점유율 10%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를 위해 민간은 내년 신차 5종을 포함해 오는 2025년까지 20종을 출시하고, 정부는 주행거리·효율·충전 속도 등 성능 개선을 위해 3856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차는 북유럽·북미 등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한 국가에 집중한다. 수소트럭의 경우 스위스 1600대 수출에 이어 2030년까지 북미·유럽 등에 6만4000대를 수출할 예정이다.

◆ "전기차 충전기 5년뒤 누적 50만기 구축"... 수소차 충전기는 450기로

전기차 충전기는 국민 생활 거점과 이동 거점을 중심으로 보급한다.

구체적으로는 거주지, 직장 등 생활 거점에는 완속충전기·콘센트를 중심으로 오는 2025년까지 50만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거점에는 2025년까지 급속충전기 1만5000기를 설치한다. 이에 더해 2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고속 충전기도 함께 구축한다.

신축건물에는 전기차충전기 의무구축 비율을 상향하고, 기존에 건축된 건물도 전기차충전기 구축의무를 새롭게 부과할 방침이다.

수소충전소는 올해 말까지 누적 72기를 구축하고 오는 2022년까지 310기, 2025년까지 450기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및 수도권에 충전소 구축을 집중해 2021년까지 수도권에 53기를 구축한다.

또한 정부는 그린벨트 내 입지규제 완화 등 규제 개선과 함께 메가스테이션, 수소교통복합기지 등 신사업모델을 통해 주민 수용성도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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