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1주택 장기소유자, '세금안심' 정책 마련해야"
상태바
이낙연 "1주택 장기소유자, '세금안심' 정책 마련해야"
  • 손희문 기자
  • 승인 2020.10.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민간 참여 '미래주거추진단' 운영 추진
"과거 부동산정책 반성 속에서 새 정책 나와야"
"주거대책은 가장 중요한 민생문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손희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동산정책 및 주거대책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시사했다. 미래주거추진단을 구성해 수도권 전세난 등에도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주거 대책은 가장 중요하고 당면한 민생 과제"라며 "예전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반성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주거수요는 과거보다 수준이 높아지고 내용이 다양해졌다"며 "생애 첫 주택을 사는 사람은 좋은 집을 원하고, 기존 주택 보유자도 예전보다 더 나은 집과 가족 변화에 부응하는 집을 갖고자 한다"며 "일과 삶의 조화인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직장과 가까운 집, 원하는 기간 만큼 살 수 있길 바라는 사람이 많다"고 했다.

이어 그는 "다양해진 수요를 종래의 주택보급률 개념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집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드리며 다양 수요에 부응하는 주택 공급 확대 방안, 1가구 장기보유 실거주자 세금 안심을 드리는 방안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저는 희망, 안심, 책임의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한바 있다"며 "집을 처음으로 갖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희망을, 1가구 장기 보유 실거주자에게는 안심을, 집으로 큰돈을 벌려 하는 사람에게는 책임을 지우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당장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전·월세 상황도 면밀히 점검하며 대응할 것"이라며 "현장 점검부터 시작하겠다"라는 말도 더했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민간 전문가와 함께하는 민주당 미래주거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맡은 진선미 의원이 맡게 될 예정이다.

이 대표는 "미래주거추진단은 주거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높이고 주택의 공공성 확대하면서 국민의 불안과 불만을 덜어드리는 획기적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당장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전·월세 상황도 면밀히 점검하며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