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바이든?] ④재점화 '우크라 스캔들'...막판 초대형 변수는
상태바
[美대선 바이든?] ④재점화 '우크라 스캔들'...막판 초대형 변수는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10.1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막판에 재점화한 '우크라이나 스캔들'...공화당은 공격 안간힘
바이든은 "사실 아냐"...트위터·페이스북은 "거짓 가능성" 게시물 차단
'대선불복 가능성' 트럼프, 배럿 대법관 인준으로 뒤집기?
지지율 격차는 좁혀져...기록적인 사전투표도 또다른 변수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의 지지율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왼쪽)을 앞서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캠프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 예상치 못한 변수가 등장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대선 첫 TV토론 당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의 지지율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서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캠프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 예상치 못한 변수가 등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20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승기를 잡아가던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커다란 변수가 등장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바이든 선거 캠프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 등이 대면 유세를 전격 중단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한참 앞서가던 바이든 후보에게 막판에 떠오른 불리한 변수들이 대통령 선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점화한 '우크라이나 스캔들', 진위 여부가 관건

비교적 순조롭게 지지율을 높여가던 바이든 캠프는 또다시 불거진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비상이 걸렸다. 바이든 후보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의 것으로 추정되는 컴퓨터에서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한 명백한 증거들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뉴욕포스트를 통해 전해진 것이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헌터 바이든의 것으로 추정되는 컴퓨터에서 헌터 바이든과, 그가 이사로 재직했던 부리스마 측 인사인 바딤 포즈하르스키이와의 이메일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메일에서는 헌터 바이든이 부리스마홀딩스 측 인사를 부친인 조 바이든 후보에게 소개해준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2015년 4월7일 포즈하르스키이는 당시 부리스마의 이사로 재직중이던 헌터 바이든에게 "나를 (워싱턴)DC에 소개해주고 또 당신의 부친(조 바이든)을 만나 시간을 보낼 기회를 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이 이메일은 헌터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기업인을 조 바이든 후보에게 어떻게 소개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뉴욕포스트의 설명이다.  

헌터 바이든의 것으로 추정되는 컴퓨터는 델라웨어주의 한 수리점에 지난해 4월 맡겨졌다. 컴퓨터를 맡긴 주인이 되찾으러 오지 않자 수리점 주인이 하드웨어를 복사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에 맡기고, 원본은 미 연방수사국(FBI)이 수거해 간 것으로 알려졌다. 전 백악관 고문이자 트럼프 대통령의 수석 전략가인 스티브 배넌이 뉴욕포스트에 하드웨어의 존재 사실을 알렸고, 줄리아니 전 시장이 뉴욕포스트에 하드웨어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메일에 실제로 조 바이든 후보와의 만남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명확한 표시가 없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바이든 후보 측 역시 "당시 바이든 후보의 일정을 검토한 결과 뉴욕포스트가 주장한 그런 만남은 없었다"며 부인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6일 "뉴욕포스트가 헌터 바이든의 컴퓨터에서 나왔다고 보도한 이메일 등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며 "자료를 검증하기 위해 루디 줄리아니와 스티브 배넌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고 이메일을 통해 요청했지만 응답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의회 전문 매체인 더힐은 "선거를 불과 20일도 채 남기지 않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후보에 뒤지고 있는 이 상황에서 왜 이 자료가 공개됐는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존스홉킨스 대학의 교수이자 위변조 관련 서적인 '액티브 메져스(Active Measures)' 저자인 토마스 리드 교수는 "해킹과 위조, 선별적 정보 유출이 가장 효과적인 위변조 방법 중 하나"라며 뉴욕포스트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보통 이메일이 유출되면 수사관들은 실제 이메일 파일을 찾지만, 여기에는 그런 파일이 없다"며 "이메일에 발신자나 수신자, ID, 날짜 정보 등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뉴욕포스트의 기사에 포함된 내용이 플랫폼 내에서 확산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 

트위터는 이용자들이 뉴욕포스트 기사 혹은 기사에 게재됐던 이메일 사진을 게시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이 기사가 해킹으로 취득한 개인정보나 거래 기밀의 공유를 금지하고, 개인을 물리적인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를 막는 내부규정을 위반했다는 설명이다. 

페이스북 역시 이 기사가 뉴스피드에 자주 노출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조치를 취했다. 페이스북 측은 "콘텐츠 일부가 거짓이라는 신호가 있으면 일시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민주당에 우호적이라는 불만을 표했으며, 뉴욕포스트 역시 이같은 조치에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바이든 후보가 2016년 초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압력을 행사해 부리스마를 수사중이던 검찰 총장을 해임시켰다는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바이든 후보는 아들과 비즈니스 관련한 이야기는 전혀 나누지 않는다며 부인해왔다. 

해리스 의원, 캠프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유세 중단

한시가 바쁜 상황에서 바이든 캠프 내에서는 코로나19 소식까지 더해졌다. 참모를 비롯해 캠프 주변에서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이다. 

15일 CNN에 따르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의 공보국장인 리즈 앨런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캠프와 관련된 승무원 1명과, 전세기 회사 직원 1명도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후보는 이들과 근거리 접촉이 없었다며 일정을 그대로 소화하기로 했으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는 대면 유세를 18일까지 취소하고 화상으로 선거활동을 하겠다고 전했다. 해리스 후보는 이날부터 18일까지 노스캐롤라이나와 오하이오, 펜실베이니아, 텍사스 등 경합주를 찾아 유세활동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에이미 코니 배럿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여하기 위해 선거운동을 중단했던 해리스 후보는 또다시 유세활동을 미루게 됐다. 해리스 후보는 화상으로 유세활동을 계속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후보와 해리스 후보는 14일과 15일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바이든 캠프 측에서도 상당히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소식이 전해졌을 당시 공중보건 수칙을 지키지 않은 탓이라고 공격을 했기 때문이다. 

WP는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은 그가 공중보건 수칙을 무시한 직접적인 결과라고 주장해온 바이든 캠프의 메시지를 흐리게 만들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바이든 캠프가 캠프 내부 및 주변의 확진 결과를 즉각 공개하는 등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조를 이룬다는 평가도 내놓고 있다. 

해리스 후보는 트위터를 통해 "내가 받은 모든 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알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AP통신은 "바이든 캠프는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방법과 대조를 이루며 위기를 전환하려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 대선의 결과를 좌우하는 경합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사상 최고치로 치솟고 있는 점 또한 선거의 변수로 꼽힌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위스콘신, 오하이오, 노스캐롤라이나 등 미 대선을 앞두고 가장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몇몇 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기록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선거를 3주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은 전염병 이슈를 더욱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후보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주에서 지지율이 더 높은 현상을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노스캐롤라이나 집회에서 '잠잠해지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럿 대법관 후보자 인준 통과시...'선거 종료' 변수도

선거를 20일도 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의 이슈는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자의 인준 청문회다.

차기 대통령이 연방 대법관을 지명하게 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공화당은 청문회를 강행하며 대선 전 인준을 서두르고 있다.

진보의 상징이었던 루스베이더 긴즈버그 대법관 별세 이후 보수 성향의 배럿 인준을 통해 보수 6대 진보 3으로 대법원의 이념 지형을 기울게 만들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미 주요 언론들은 우편투표 등 대선과 관련된 각종 소송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는 오는 22일 배럿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상임위 표결을 하기로 했다. 배럿 후보자에 대한 상임위 표결 날짜가 정해진 만큼 대선 전 배럿 후보자 인준이 트럼프 대통령측의 기대대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법사위 표결 다음날인 23일부터 배럿 후보자 인준에 대한 의사 토론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일정이라면 배럿 후보자 인준에 대한 최종 표결은 대선을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이뤄진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현재 배럿 후보자는 인준을 위해 필요한 51명의 찬성표를 이미 확보했다"고 밝혔다. 큰 이변이 없는 한 대선 전 배럿 후보자의 인준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불복 가능성'을 종종 시사한 바 있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우편투표 비중이 늘어나면서 개표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선거결과 지연 가능성과, 그를 둘러싼 각종 소송이 진행될 경우 배럿 후보자 인준과 함께 보수 성향으로 굳어진 대법관은 트럼프 대통령에 유리한 판결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 

배럿 후보자는 13일 청문회 당시 '대선 이후 선거 소송을 대법원이 다룰 경우 어떤 의견을 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어떻게 판결할지 트럼프 대통령이나 보좌진과 논의한 일이 없다"며 다소 애매한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미국 사전투표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1780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사전 투표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주민 수백명이 사전투표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미국 사전투표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1780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사전 투표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주민 수백명이 사전투표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좁혀지는 지지율...바이든 캠프도 "상당히 가깝다"

미 대선이 막판으로 접어들면서 지지율 격차는 다소 좁혀지고 있다.  

더힐에 따르면, 젠 오말리 딜런 바이든 캠프 선대본부장은 트위터를 통해 "우리 생각으로는 대선 레이스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좁혀져있다"며 "상당히 가깝다"고 언급했다.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예측했던 '라스무센 리포트'는 지난 7~13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두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5%포인트로 좁혀졌다고 밝혔다.

1차 TV 토론 직후이자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이 전해졌던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6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지지율 격차가 12%포인트까지 벌어졌으나 불과 일주일만에 격차가 크게 좁혀진 것이다. 

NBC방송과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9~12일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두 후보간 지지율은 11%포인트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실시된 조사 결과 14%포인트까지 벌어졌던 데에서 다소 줄어든 것이다. 

코로나19 우려로 엄청난 사전투표 열기

미국에서는 사전투표 참여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우편투표나 조기 현장투표에 나서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대선 방법은 우편투표와 조기현장투표, 선거 당일 현장투표로 나뉘는데, 사전투표는 우편투표와 조기현장 투표를 의미한다. 

선거 자료를 분석하는 미국 선거 프로젝트(USEP) 자료에 따르면, 16일 기준 1780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사전 투표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2016년 미 대선에서 투표한 미국인들의 13%에 해당한다. 

특히 대선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경합주에서 사전 투표율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힐은 "텍사스주에서는 조기 투표 첫날인 지난 13일 100만명 이상의 주민들이 투표를 위해 줄을 섰다"며 "조지아 유권자들 역시 사전투표를 위해 최대 12시간 동안 줄을 섰다"고 설명했다. 플로리다에서도 200만명이 넘는 이들이 이미 우편투표를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체는 "텍사스와 조지아, 플로리다는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들"이라며 "특히 플로리다는 29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고 있어 플로리다를 장악하지 못한 후보가 백악관을 차지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플로리다는 50개주 중 세번째 규모로 큰 선거인단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경합주 중에서는 가장 많은 선거인단을 갖고 있다. 

WP는 "이 추세라면 미국 역사상 최초로 대선 투표에 나서는 이들의 과반이 선거 당일 이전에 표를 행사하게 될 전망"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아이오와주에서는 약 7만4000건의 부재자 투표가 무효 처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CNN에 따르면, 아이오와주 대법원은 전날 린, 존슨, 우드버리 등 3개 카운티의 부재자 투표 용지가 무효라는 원심을 확정했다. 이들 카운티가 발송한 투표용지에는 유권자의 이름과 주소 등 개인 정보가 미리 적혀있었는데, 이것이 주 정부 지침에 위반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최소 7만4000건의 부재자 투표가 무효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카운티는 개인 정보가 삭제된 새 투표 용지를 재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투표는 바이든 후보에게 다소 유리하며, 당일 현장 투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더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WP와 ABC방송이 지난 6~9일 실시한 조사 결과 바이든 후보를 지지하는 이들 중 64%가 사전투표를 하겠다고 답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들 중 61%가 선거 당일 투표에 나서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줄곧 '우편투표는 사기'라며 당일 현장 투표에 나설 것을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