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원유업체, 저유가로 경영난 심화
상태바
미국 원유업체, 저유가로 경영난 심화
  • 김인영
  • 승인 2015.12.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에 9개업체 파산보호신청 … 지출 삭감 등 자구책 마련 부심

 

원유 가격의 약세가 지속하면서 경영난에 빠진 미국의 원유 생산업체들이 늘어가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이미 파산보호신청을 했으며, 상대적으로 사정이 나은 업체들도 지출 삭감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휴스턴 크로니컬은 댈러스연방준비은행의 새로운 보고서를 인용해 올 4분기에 파산보호신청을 한 원유생산업체가 9개라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파산보호신청은 경영난 때문에 도산에 직면한 기업이 회생할 수 있게 도와 달라는 구조요청으로, 한 분기에 9개 원유 생산업체가 파산보호 신청을 한 것은 2008년 시작된 대침체(Great Recession) 이후 처음이다.

미국 원유업체의 파산보호신청 증가는 원유 가격 추락 때문에 미국 원유업체들이 겪는 어려움이 심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6월 배럴당 100달러를 넘었던 국제 유가는 유럽, 중국 등의 저성장과 맞물려 공급 과잉이 심화하면서 약세가 1년 6개월 동안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이번 주에 9% 오르긴 했지만, 배럴당 가격이 38달러대에 머물러 있다. 원유 가격 추락에도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생산량을 줄이기는커녕 자체 할당량보다 많은 현재의 산유량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생산단가가 높은 미국의 셰일 원유 생산업체들을 고사시켜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키우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미국 원유생산업체의 파산보호신청이 늘어나는 것은 OPEC의 의도대로 고비용-저유가 구조를 견디기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댈러스연방준비은행은 보고서에서 지난 14개월 동안 7만 명, 전체 원유업계 근로자의 14.5%가 일자리를 잃는 등 노동시장에도 충격이 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내년에도 미국 원유생산업체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의 생산량은 서서히 줄고 있지만, 국제사회의 제재가 해제되면 이란이 하루 50만 배럴의 원유를 추가 생산하고 OPEC은 현재 산유량을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공급과잉에 따라 가격이 오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내년 수요 대비 공급 초과량이 하루 60만 배럴에 이를 것이라면서 2017년까지는 공급과잉 현상이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에도 유가 약세와 경영난이 예상됨에 따라 자구책 마련에 나서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코노코필립스가 내년 지출 규모를 2014년 대비 55% 줄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마라톤오일도 60% 삭감하는 등 8개 에너지 업체가 대규모 경비 축소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 미국 노스 다코타 주에 있는 오일 채굴장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