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터넷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8위
상태바
삼성전자, 인터넷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8위
  • 정세진 기자
  • 승인 2020.09.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폰’ 표현 1만2천개
소셜미디어 분석업체 넷베이스 '2020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
'2020년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 보고서'에서 삼성전자가 8위를 차지했다. 사진=넷베이스 Most Loved Global Brand 2020보고서
넷베이스가 분석한 '2020년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 보고서'에서 삼성전자가 8위를 차지했다. 사진=넷베이스 Most Loved Global Brand 2020보고서

[오피니언뉴스=정세진 기자] 삼성전자가 전세계 200개국 소셜미디어, 블로그, 뉴스, 리뷰 등을 기반으로 조사한 ‘사랑받는 브랜드’에서 8위를 차지했다. 

소셜미디어 분석업체 넷베이스(Netbase)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 '2020년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Most Loved Global Brand 2020)'를 최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조사에서는 전세계 12위를 차지했으나 올해 8위로 4계단 올라 ‘톱10’에 진입했다. 

이번 조사는 넷베이스의 AI 기술을 활용해 200여 개국에서 영어로 쓴 블로그, 뉴스, 리뷰 웹사이트, SNS 등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언급 중 감정표현을 추출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7월1일까지 41억건 이상의 게시물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삼성전자 관련 표현 중 가장 많이 언급된 건 2만3000번 이상 게시된 삼성갤럭시(Samsung Galaxy)였다. 삼성갤럭시 10플러스(Samsung Galaxy 10Plus)도 1500회 이상 언급됐고, 스마트폰 스크린(screen)도 4000회 이상 거론됐다. 

넷베이스가 추출한 소셜 미디어상의 삼성에 대한 감정표현. 그래픽제공=넷베이스
넷베이스가 추출한 소셜 미디어상의 삼성에 대한 감정표현. 그래픽제공=넷베이스

넷베이스의 AI 알고리즘이 인터넷 상에서 삼성전자와 관련해 찾아낸 긍정표현중 가장 많이 언급된 건 ‘최고의폰 (best phone)’이었다. 조사기간 동안 1만 2000회 이상 언급됐다. 인상, 감동이란 의미의 'Impression'도 4000회 이상 거론됐다. 

넷베이스는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교체한다’는 문맥에서 ‘교체하다(switch)’도 500회 이상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관련 언론 보도 중 헤드라인에 가장 많이 포함된 키워드는 '삼성 갤럭시 S20(The Samsung Galaxy S20)'과 '갤럭시 Z 폴딩 플립(The Galaxy Z Folding flip phone)'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 1위는 인스타그램이 차지했다. 이어서 아마존이 전자상거래업체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애플, 스포티파이, 디즈니, 넷플릭스, 구글이 순서대로 3~7위를 차지했다. 삼성에 이어 페이스북과 유튜브가 각각 9위와 10위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