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뭐하지?] 올 가을 온라인으로 '안방에서' 축제 즐기자
상태바
[주말엔 뭐하지?] 올 가을 온라인으로 '안방에서' 축제 즐기자
  • 김이나 컬쳐에디터
  • 승인 2020.09.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공연부터 셀프 체험까지...초가을 즐기는 다양한 랜선 축제 한마당
온라인으로 탈바꿈, 집에서도 한지 매력 충분히 느낄 수 있어...'원주 한지문화제'
국내 최대 만화 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 '2019 부천만화대상 특별전' 360도 VR로
'아궁이 쌀밥 짓기' 등 '지평선 라이스 집쿡 세트' 출시...김제 지평선축제

 

시흥 갯벌 온라인 축제
시흥 갯벌 온라인 축제 포스터.사진=한국관광공사

[오피니언뉴스=김이나 컬쳐에디터] 코로나19의 재유행으로 비대면ㆍ언택트가 일상이 되버린 지금, 각 지자체마다 기존의 축제들을 온라인 혹은 새로운 형식으로 변형하여 손님맞이에 한창이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시, 공연 등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 특산물과 기념품을 판매하는 등 코로나19로 피폐화된 관광시장에 새로운 아이템을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축제 테마에 맞는 다양한 체험 키트도 온라인으로 주문 가능하다.

슬기롭지만 그러나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집콕 생활에 지친 심신을 달래 줄 기상천외한 랜선 축제의 세계로 떠나보자.

과거 한지문화제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과거 한지문화제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방구석 1열 DIY 한지공예...'원주 한지문화제'

1999년에 시작돼 원주 대표 문화예술축제로 거듭난 한지문화제가 온라인으로 탈바꿈, 집에서도 한지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대거 선보였다.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전시행사, 청소년 창작, 원주 한지장의 한지 뜨기 시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온라인(http://www.wonjuhanji.co.kr)으로 진행된다.

체험행사 중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클릭! 한지 키트’로 홈페이지에서 7종의 한지 세트 중 원하는 작품을 고르면 배송된 키트로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다. 키트는 홈페이지 오픈 8분 만에 이미 매진됐으나 '생명의 근원 展', '종이의 환영', '제20회 대한민국한지대전 3D', '한지 빛의 아지트 展' 등 온라인 전시와 '온라인 포토 챌린지 그때 한지문화제', '축제 캐릭터 2020 두루마리' 등 공모전은 9월 26일까지 이어진다. 

과거에 열렸던 시흥 갯벌축제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과거에 열렸던 시흥 갯벌축제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가족과 함께하는 생태체험...'시흥 갯골랜선축제'

‘자연과 사람의 공존’을 추구하는 '시흥 갯골랜선축제'(http://www.sgfestival.com)는 올해 시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환경을 주제로 한 60개 이상 프로그램과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었을 지역 예술인과의 협력을 통해 '랜선 국악음악제', '랜선 클래식음악제', '랜선 갯골인형극제' 등 다양한 무대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표 프로그램인 '갯골 패밀리런'은 자연과 가족의 소중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생태 오리엔티어링이다. 기존에는 갯골생태공원을 누비며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이었지만 올해는 집으로 배송된 갯골 패밀리북과 키트를 보고 참가자 스스로 진행하도록 한다. '도전! 내가 갯골 퀴즈왕', '우리 가족 환경 레시피' 등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육적인 체험 열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션 수행 중 인증샷을 남기고 해시태그를 걸면 기념 메달도 받을 수 있다.10월 30일까지.

부천 국제만화축제 포스터.사진=한국관광공사
부천 국제만화축제 포스터.사진=한국관광공사

스타 작가와 랜선 팬미팅...'부천 국제만화축제'

 국내 최대 만화 축제인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주요 볼거리로 손꼽히는 '2019 부천만화대상 특별전'과 '2020 부천만화대상 특별전'을 360도 VR로 전시한다.

최고의 코스튬 플레이어를 가리는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과 '반려동물 코스프레'도 온라인(http://new.bicof.com/kr/)으로 개최하며, 마인크래프트에 만화축제 맵을 만들어 게임 유저들이 가상으로 축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한다.

만화 팬들이 가장 기다리는 행사는 스타 작가와의 팬미팅이다. '약한 영웅' 김진석 작가, '갓 오브 하이스쿨' 박용제 작가, '구구까까' 혜니 등 웹툰 작가 7명과 SNS 투표를 통해 올해의 ‘취향 저격 작가’로 선정된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의 삼 작가가 랜선 팬미팅에 참여한다. 작가들의 생생한 이야기, 웹툰 작가 TMI 토크, 작가 라이브드로잉 등 작가와 팬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9월 27일까지.

김제 지평선축제 포스터.사진=한국관광공사
김제 지평선축제 포스터.사진=한국관광공사

한정판 라이스 집쿡 세트 출시...'김제 지평선축제'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5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빛나는 '김제지평선축제'도 오프라인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대신 유튜브를 기반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의 장을 만들 예정이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김제 무형문화재 명장의 공예품과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유튜버를 섭외해 김제 관광지와 맛집 등을 소개한다.

체험 프로그램도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기존의 '초가집 만들기'는 소형 초가집 만들기 세트를 참가자들에게 발송하는 것으로, '아궁이 쌀밥 짓기'는 김제 지평선 햅쌀 4kg, 미니 가마솥, 김제 쌀 만들기 키트(막걸리, 식혜, 약밥)로 구성된 지평선 라이스 집쿡 세트를 출시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지평선 라이스 집쿡 세트는 한정판이며, 5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10월 7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금산 인삼축제. 사진=한국관광공사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금산 인삼축제. 사진=한국관광공사

인삼으로 삼(蔘)시 세끼...'금산 인삼축제'

금산인삼축제는 ‘On-슬기로운 인삼 생활’을 주제로 온라인 축제(http://www.insamfestival.co.kr)를 개최함과 동시에 전용 유튜브 채널 'On-인삼 TV'를 개설하기로 했다. 이 채널을 통해 개막쇼는 물론 다양한 경연이 공개된다. 유명 유튜버가 참여하는 '삼(蔘)시 세끼 인삼 푸드 경연', ‘고래사냥’ 같은 추억의 금지가요를 열창하는 '네 멋대로 가요제'가 대표적이다.

두 경연 모두 집에서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참가할 수 있다. 인삼주 등 인삼과 관련된 먹거리를 집에서 만들 수 있는 먹거리 키트도 선착순 100명에게 제공된다.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인삼 캐기 체험은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사전예약제로 인원을 제한해 추진한다. 10월 9일부터 18일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