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간 묶였던 미국산 원유도 국제시장에 나온다
상태바
40년간 묶였던 미국산 원유도 국제시장에 나온다
  • 김대호 기자
  • 승인 2015.12.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하원, 자국산 원유 수출 금지 해제 합의…17일 표결

 

미국 하원에서 민주·공화 양당이 15일(현지시간) 자국산 원유수출 금지 조치를 40년 만에 해제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은 1차 석유파동을 계기로 1975년부터 자국산 원유 수출을 금지해 왔으며, 현재 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만 제한적으로 원유를 수출하고 있지만 수출량은 하루 50만 배럴로 제한돼 있다.

통신에 따르면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이날 공화당 의원들의 비공개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세출법안에 합의했다고 밝히면서, 오는 17일 투표에 부치기로 했다고 존 클라인 의원(미네소타)이 전했다.

양당은 16일 세출법안을 심의하면서 공화당이 요구해 온 자국산 원유수출 금지 조치 해제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었다.

원유 산업계는 금지 조치를 해제하면 제품을 팔 시장이 늘면서 수십 만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로비 활동을 벌여왔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9월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산하 에너지·전력 소위원회가 미국산 원유 수출금지 조치를 40년 만에 해제하는 법안을 구두표결로 통과시키자 원유수출 금지조치 해제는 의회가 아니라 상무부가 결정해야 한다며 반박했다.

백악관은 이 법안을 추진한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와 공화당 의원들이 석유와 가스 산업에 이득을 주는 정책들로 이해관계에 접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에 대해 거부권 발동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