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5G 글로벌 동맹 구축..."동맹사와 콘텐츠 제작에 투자"
상태바
LGU+, 5G 글로벌 동맹 구축..."동맹사와 콘텐츠 제작에 투자"
  • 정세진 기자
  • 승인 2020.09.0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작품은 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한 XR 콘텐츠
세계 첫 5G XR얼라이언스 출범. 사진제공=LGU+
세계 첫 5G XR얼라이언스 출범. 사진제공=LGU+

[오피니언뉴스=정세진 기자] LG유플러스가 미래 신기술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세계 굴지의 반도체·이동통신사 들과 함께 얼라이언스(동맹)를 맺었다. 

LG유플러스는 미국의 퀄컴,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Bell Canada), KDDI,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과 5G 콘텐츠 연합체 ‘XR 얼라이언스’를 창립했다고 1일 밝혔다. 

XR은 5G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과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뜻한다.

XR 얼라이언스에는 창립멤버인 4개국 이동통신사와 퀄컴 외에도 5G 콘텐츠 제작업체도 참여했다. 이번에 참여한 제작사는 캐나다에 본사를 둔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와 프랑스에 본사를 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사 아틀라스 V(Atlas V)다. 

XR얼라이언스가 만들 첫번째 콘텐츠는 국제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 한다. 사진제공=미국 항공우주국(NASA)

LG유플러스 관계자는 "AR, VR등 XR관련 콘텐츠는 기술력을 필요로하는 만큼 제작에 천문학적 돈이 든다"며 "5G 동맹사들과 함께 매달 어떤 콘텐츠에 투자할지 결정하고 투자금에 따라 콘텐츠의 지적재산권도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주 정거장을 배경으로한 25분 분량의 첫 콘텐츠에 XR얼라이언스 회원사가 함께 1500만불(한화 약 177억원)을 투자했다"며 "이것도 제작비 전체가 아닌 일부"라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매달 동맹사와 함께 투자할 콘텐츠를 선정한다. 이 콘텐츠는 XR얼라이언스에 참여한 2곳의 제작사에서 직접 만든다. 콘텐츠 수익성을 개선해 선순환 환경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제작한 콘텐츠는 LG유플러스 자체 플랫폼인 U+AR, U+VR에서 볼 수 있다. 

첫번째 프로젝트는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촬영한 콘텐츠다.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와 미국의 타임 스튜디오(TIME Studios), 미국항공우주국(NASA) 등과 협력해 3D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우주 유영(Spacewalk)’의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 ISS Experience는 오는 11월, 약 25분으로 구성된 4개의 에피소드로 순차 공개한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부사장은 “4G 시대의 킬러 서비스인 ‘동영상’은 단일 사업자만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지만, 다양한 기술과 막대한 자금, 창의적 표현이 필요한 5G 콘텐츠는 사업자간 협업이 필수적이다”라며 "단순 제휴나 협력사 개념을 넘어서 실제 콘텐츠 제작, 제공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