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누구든 코로나 전파자 될수 있어...여행 취소해달라"
상태바
박능후 "누구든 코로나 전파자 될수 있어...여행 취소해달라"
  • 양소희 기자
  • 승인 2020.08.2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대유행에 경각심을 가질 것을 당부하며 여행 취소·연기 등을 언급했다.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대유행에 경각심을 가질 것을 당부하며 여행 취소·연기 등을 언급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양소희 기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세에 대해 “여행 등을 취소하고 미뤄달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강조했다. 

박 1차장은 2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전국적인 대유행을 걱정해야 하는 엄중하고 심각한 상황”이라며 누구나 전파자가 될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어 "자칫 잘못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우리 지역에서 휴가지로, 휴가지에서 우리 지역으로 옮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은 전국적으로 지난 3일간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섰고, 일주일동안 2000명을 넘어섰다.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퍼져 나갔던 확산이 광화문 집회 등을 거쳐 전국으로 불이 붙고 있고 ‘깜깜이 감염자’가 많아 방역당국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날인 23일 전남 순천에서는 선별진료소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대유행 이후 확진자가 나오지 않던 제주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2명 발생했다. 제주 지역 확진자는 접촉자가 189명에 달해 방역당국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박 1차장은 "어제는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도 발생한 사례가 100명에 육박했다"며 "확진환자의 수가 크게 늘어났을 뿐 아니라 지난 일주일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 비율도 20%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카페와 음식점, 직장과 병원 등 생활공간 곳곳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라며 "누구나 전파자가 될 수 있고, 감염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사람과 접촉할 경우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시는 23일을 기점으로 시 전역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박 1차장은 “카페나 음식점에서도 음료를 마시거나 식사를 하실 때 외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밝혔다.

박 1차장은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국민적인 고통과 우리 사회의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다"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전국 8만여개의 학원, 5만여개의 노래방 등을 포함한 고위험군, 중위험군으로 분류된 시설들은 모두 영업중단에 들어가야 한다. 정부는 3단계 격상이 이루어질 경우 “필수 경제 활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이 중단된다”는 점을 언급하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힌 바 있다.

서울시도 3단계 격상은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채 ‘10명 이상 집회 금지’ 등 3단계에 해당하는 지침을 선별적으로 적용중이다.

박 1차장은 "국민 여러분, 다시 한 번 우리 일상을 멈추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실천해 달라"고 당부하며 “출퇴근, 병원 방문 등을 제외한 불필요한 모임이나 약속은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직장에서도 회식과 단체 행사를 취소해 주시고, 회의는 비대면으로 전환해달라”며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박 1차장은 "지자체에서는 2단계 거리두기 지침이 현장에 철저히 적용되도록 점검해주시고,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한 추적검사에 총력을 다해달라"고도 밝혔다.

한편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해 지난 21일부터 순차적인 파업을 강행했던 의료진들도 “코로나 진료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정부와 전공의협의회는 전날 오후 8시 30분부터 2시간 30분동안 정부서울청사에서 협의를 진행했다. 

다만 이날 결정이 전공의들의 파업 철회나 전면 현장 복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대전협 역시 총리와의 대화 후 발표한 공지를 통해 코로나19 진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전공의 단체행동의 철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정부와 의협은 앞으로도 긴급 상황에 협력 대응하면서 긴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