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KF-X 21개 기술항목 수출승인
상태바
美정부, KF-X 21개 기술항목 수출승인
  • 연합뉴스
  • 승인 2015.12.0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 당국자 밝혀…"21개 항목 이전 '문서'로 받아"

 

미국 정부가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과 관련해 우리 정부로부터 요청받은 21개 기술항목에 대해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수출허가(E/L) 승인을 했다고 방위사업청이 밝혔다.

방사청의 고위 관계자는 9일 국방부에서 가진 설명회를 통해 "미국 정부는 11월 30일(현지시각) 21개 기술에 대해 E/L 승인을 했다"면서 "미국 국방부에 21개 기술항목 E/L 승인을 요청한 록히드마틴에 이를 내주었고, 록히드마틴은 지난 1일 우리 정부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미국을 방문한 우리 정부 대표단은 미국 국방부가 록히드마틴에게 내 준 E/L를 미측이 이행하겠다는 '문서'를 받아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한측은 미측으로부터 큰 틀에서 21개 항목에 대해 기술이전을 받기로 했다"면서 "이를 문서로 받았다"고 밝혔다.

이 문서에는 록히드마틴의 현지법인과 서울지사, 록히드마틴글로벌, 방위사업청, 한국 공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6개 기관이 서명했다. 미국 정부기관이 서명에 빠진 이유에 방사청 관계자는 "미국 국방부와 록히드마틴 간에 서명을 통해 E/L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KF-X 사업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확고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미국 정부는 KF-X 사업에 대해 가능한 최대한도(Maximum Extent Possible)로 지원할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번 정부 대표단 방미 결과를 반영해 KF-X 사업착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일부 기술적으로 구체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업 추진 중에 추가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내년 1월 중에 필요한 자료를 미측에 추가 제출하는 등의 협의를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대표단을 재차 파견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