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Q 영업익 3418억원 전년비 18.6%↑매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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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Q 영업익 3418억원 전년비 18.6%↑매출은↓
  • 정세진 기자
  • 승인 2020.08.07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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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디지털포메이션 기반 B2B사업 호조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매출은 감소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오피니언뉴스=정세진 기자] KT가 올 2분기 전년 같은 대비 18% 증가한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KT는 2020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765억 원, 영업이익 3418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성장하고 AI(인공지능)/DX(디지털포메이션) 기반으로 B2B 사업이 호조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했다. 다만, 코로나 영향으로 단말 수익이 줄고 카드/호텔 등 일부 그룹사 매출이 감소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KT 2020년 2분기 손익계산서. 사진제공=KT
KT 2020년 2분기 손익계산서. 사진제공=KT

국내 최대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사업자인 KT는 별도 기준 B2B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클라우드/데이터센터 매출이 성장하고, 지역화폐 발행량 증가에 따른 블록체인 매출이 성장했다. AI/DX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상승해 KT 주요 사업 중 성장률이 가장 높았다.

KT 별도 기준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무선사업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6% 늘었다. 2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24만 명으로 KT 후불 휴대폰 가입자 대비 16%를 넘어섰다. 사물인터넷(IoT) 사업도 호조를 보이며 2분기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가 29만 5000명 늘어 18년 1분기 이후 최대 순증 규모를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7.0% 감소했다. IPTV또한 신규 가입자 13만7000명을 확보해 누적 가입자 856만명을 달성했지만 매출은 0.5% 증가 하는데 그쳤다.

BC카드 매출은 코로나로 해외 카드 매입액이 줄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위성 전용 고가상품 가입자가 늘면서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2% 증가했다. 부동산 매출도 호텔 이용객이 줄어 전년 동기 대비 7.9% 감소했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T커머스 사업 호조에도 광고 매출이 감소해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 “앞으로 5G, B2B를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 가능한 체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사회적으로 KT의 네트워크 서비스와 디지털 역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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