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 강제징용 판결 발효...日 "기업 자산 강제매각시 보복"
상태바
[재팬 리포트] 강제징용 판결 발효...日 "기업 자산 강제매각시 보복"
  • 김명윤 도쿄통신원
  • 승인 2020.08.0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제철 "자산 매각시 즉각 항고"
현지언론, 11일 평창 조형물 제막식 연일 비판
매년 열리던 간도대지진 피해 조선인 추모식 개최 불투명
김명윤 도쿄 통신원.
김명윤 도쿄 통신원.

[오피니언뉴스=김명윤 도쿄 통신원] 얼마 전 일본 뉴스를 뜨겁게 달궜던 뉴스가 있다. 강원도 평창의 민간 식물원에 소녀상 앞에서 사죄를 하는 일본인을 형상화한 작품이 설치된 것을 놓고 일본 측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일 갈등의 새로운 소재가 되고 있다. 

아베 사죄상 논란이 한창 진행 중인 4일 또 한 번 일본 뉴스를 발칵 뒤집는 속보가 도착했다. 바로 일제 강점기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을 거부하는 일본 기업(일본 제철)의 자산을 압류한다는 공시송달이 4일 발효한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곧장 강제 매각 시 보복할 것임을 시사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이 강제 매각되는 경우와 관련해 "관련 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일본 기업의 정당한 경제 활동 보호 관점에서 온갖 선택지를 시야에 넣고 계속 의연하게 대응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관련 판결에 대해 명백한 국제법 위법이며 이에 대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NHK화면 캡쳐.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관련 판결에 대해 명백한 국제법 위법이며 이에 대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NHK화면 캡쳐.

니혼게이자이 등 일본 경제 매체들은 사설과 칼럼을 통해 관세 인상, 송금 중단, 비자발급 요건 강화, 금융 제재, 일본 내 한국 자산 압류, 주한 일본 대사 소환 등을 가능한 선택지를 전부 동원해 보복을 하자고 거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강원도 평창에 세워진 아베 총리를 형상화한 조각상에 대한 현지 언론의 비판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지율이 급추락하고 있는 아베 총리이지만 과연 한국 민간 식물원에서 타국의 총리를 형상화한 조각상을 건립한 것이 옳은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일본 언론에서는 한국이라는 나라는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반일감정을 이용해 관광을 장려해서 돈을 뜯어 갈려는 행위 라며 개인이 아닌 한국 전체를 비판하는 기사를 연일 쏟아내고 있다. 

강원도 평창의 한국 자생식물원이 지난달 26일 “소녀상에 무릎 꿇는 일본 지도자에 대한 조형물 ‘영원한 속죄’가 설치돼 오는 11일 제막식을 열 것”이라고 밝히자, 일본내에서 한국을 비판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평창의 한국 자생식물원이 지난달 26일 “소녀상에 무릎 꿇는 일본 지도자에 대한 조형물 ‘영원한 속죄’가 설치돼 오는 11일 제막식을 열 것”이라고 밝히자, 일본내에서 한국을 비판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대신 정부내 서열 2위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평창의 식물원에 위안부를 상징하는 소녀상에 사죄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상이 설치됐다’는 질문에 “만일 보도가 사실이라면 한일 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제 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한국 정부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일한(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지속적으로 강하게 요구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강제징용 문제 등 한일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조형물이) 공개된다면 양국 간 새로운 불씨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오는 11일 평창 조형물 제막식이 열릴 경우 일본이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일지 현지 언론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한편 일본 도쿄도(東京都)에선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학살당한 조선인 희생자를 추모하는 추도식이 매년 열렸는데, 올해는 허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3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도쿄 도합회 등 일본 시민단체들은 매년 9월 1일 도내 요코 아미초(橫網町) 공원에서 조선인 대학살 추도식을 개최해왔지만, 올해는 도쿄도가 장소 사용을 허가하지 않아 비판을 받아왔다. 주최 단체를 중심으로 사용 허가를 요구하는 3만 명의 서명부를 도쿄도에 제출하는 등 항의 활동을 전개한 결과, 도쿄도가 허가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1일 도쿄 스미다구 요코아미쵸 공원에서 열린 간토 대지진 피해 조선인 추모식. 올해는 한일갈등이 한층 심화되면서 매년 열리던 이 추모식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진=김명윤 통신원.
지난해 9월1일 도쿄 스미다구 요코아미쵸 공원에서 열린 간토 대지진 피해 조선인 추모식. 올해는 한일갈등이 한층 심화되면서 매년 열리던 이 추모식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진=김명윤 통신원.

도쿄 도는 매년 추도식 장소로 요코 아미초 공원을 사용하도록 허가해왔지만, 지난해 12월 추도식 개최와 관련해 '공원 관리상 지장을 주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등의 조건을 붙인 서약서를 주최 측에 요구했다.

서약을 지키지 않으면 추도식 중지를 포함한 도쿄도의 지시에 따르고, 차후 추도식이 허가되지 않아도 '이의가 없다'는 내용까지 서약서에 포함돼 있었다. 도쿄 도는 지난해 추도식 방해 집회를 하는 일본 극우 단체와 추도식 참가자들 사이에 충돌이 있었다는 이유로 이런 서약서를 양쪽에 모두 요구했다.

그러나 추도식 주최 측은 40년 이상 조용하게 문제없이 진행된 행사와 이를 방해하는 집회를 똑같이 취급하는 것은 부당하며 서약서 제출을 거부해왔다.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혐한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추도식 자체가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고 시민단체들을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명윤 도쿄 통신원은 일본 영화대학교에서 다큐멘터리 전공, 다수의 한일 영화 현장에서 통역 및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일본 내에서 리니아 신칸센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바람이 부는 마을, 오시카무라(가제)>를 제작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