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19 대응 총체적 부실···기초정보 등 허점 노출
상태바
일본, 코로나19 대응 총체적 부실···기초정보 등 허점 노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7.26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코로나19(COVID-19) 재확산 징후가 뚜렷해지는 상황에서 대응 태세를 놓고 우려 목소리가 커졌다. 사진=AP/연합
일본의 코로나19(COVID-19) 재확산 징후가 뚜렷해지는 상황에서 대응 태세를 놓고 우려 목소리가 커졌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의 코로나19(COVID-19) 재확산 징후가 뚜렷해지는 상황에서 대응 태세를 놓고 우려 목소리가 커졌다.

일본의 확진자 수는 지난 1월 16일 국내 첫 사례가 확인된 지 3개월 만인 4월 16일 1만명을 넘은데 이어 2개월 반 후인 7월 4일 2만명을 돌파했다.

7월 25일 현재 다시 1만명이 늘어 3만명대 증가하는데 21일밖에 걸리지 않는 등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7일 수도 도쿄(東京) 등을 중심으로 긴급 선포했다가 5월 25일 전국적으로 해제했다가 다시 선포하는 등 감염 확산 방지와 일상생활의 양립을 내세우는 입장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26일 일본의 코로나19 대응 태세에 관한 우려가 확산한다면서 3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선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 시스템의 반쪽 운영이다.

일본 정부는 의료기관 등이 감염자 발생 및 입·퇴원 정보, 중증도, 행동 이력 같은 모든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공유하는 '허시스'라는 새 전산시스템을 긴급사태 해제 후인 지난 5월 말 뒤늦게 가동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감염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되고 농후접촉자 등의 대응 과정에서 지자체 간 협력을 쉽게 할 것으로 기대됐다.

아울러 전화나 팩스에 의존하던 일선 보건소와 의료기관 간의 업무 처리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22일 현재 보건소를 운영하는 155개 지자체 중 122곳이 이용하지만 도쿄도(都), 오사카부(大阪府)와 두 광역지역 내의 31개 시구(市區)는 아직도 이 시스템에서 제외됐다.

도쿄도에서는 지금도 일선 보건소에서 팩스를 받는 복지보건국 직원 약 10명이 각자의 시스템에 정보를 넣어 관리한다.

증상이 나타난 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평균 5일 정도 걸리고 다시 결과를 집계해 발표하는 데 2일 정도가 더 소요된다.

25일 일본 전역에서 확인된 신규 감염자 748명 (오후 9시 기준) 중 절반이 넘는 427명이 도쿄와 오사카에서 나왔다며 '허시스'는 절반 이상의 정보가 누락된 채 운용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적으로 반쪽 정보만 반영되는 '허시스'로는 감염 동향을 적절히 파악하기 어려워 이 시스템에 의존해서는 잘못된 대응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양성률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검사 건수가 증가하면 확진자 수는 함께 늘지만, 검사 대상자 중 확진자가 차지하는 양성률은 떨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일본에서는 검사 건수 증가에 비례해 양성률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여 시중 감염이 예상외로 확산한 상태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쿄도는 하루 검사 인원(직전 7일 평균치)은 5월 하순부터 급증해 지난 13일에는 긴급사태가 발효 중이던 4월 초순의 10배 수준인 3000명을 넘었다.

도쿄 지역의 양성률은 5월 하순 1%대에서 7월 16일 이후에는 6%대를 보였다. 도쿄 다음으로 확진자가 많은 오사카의 양성률도 8.0%에 달한다.

닛케이는 1차 감염이 확산한 지난 4월과 마찬가지로 검사 능력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생각지 못한 확산이 일어나고 있을 수도 있다며 검사체제 확충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증상자와 경증자 등 호텔이나 자택에서 요양하는 사람을 제외한 입원자 수가 최근 늘고 있는 것도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도쿄에서는 지난 24일 기준으로 입원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 중증자는 25일 현재 도쿄에서 16명 등 전국에서 64명에 머물지만 중증화 위험이 높은 고령자 감염이 눈에 띄게 늘어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코로나19는 증상이 나타나고 10일 정도 후에 중증화하는 경향에 있는 점을 들면서 의료 수요 등을 잘못 판단할 경우 순식간에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닛케이는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