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구마모토 기록적 폭우···사망 24명·위독 16명 등 피해 속출
상태바
日, 구마모토 기록적 폭우···사망 24명·위독 16명 등 피해 속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7.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방불명 12명 등 인명 및 재산피해 급증
일본 구마모토현 남부 히토요시의 시가지가 시간당 최고 100㎜가량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대거 물에 잠겼다. 사진=AFP/연합
일본 구마모토현 남부 히토요시의 시가지가 시간당 최고 100㎜가량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대거 물에 잠겼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남부 규슈(九州) 지방에서 장마전선 영향으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구마모토(熊本)현을 중심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속출했다.

이번 폭우로 6일 오전 3시 현재 구마모토현에서 산사태와 하천 범람 등으로 사망 24명, 위독상황 16명 행방불명 12명 등으로 집계됐다. 

규슈 각지에서 이날 산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히토요시(人吉)시에서 9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키타초(芦北町)에서 80대 여성이 숨진데 이어 위독 상태인 5명이 사망하는 인명피해가 늘었다. 

츠나기쵸(津奈木町)에서 80대 남성이 사망했다. 쿠마무라(球磨村)의 와타리(渡)지구의 특별양호양로원 천수원에서는 강물 범람으로 물에 잠겨 입소자 등 고령자 약 50명과 직원 가운데  14명이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새벽부터 쏟아진 폭우로 구마모토현을 흐르는 구마(球磨) 강의 상·하류 구간에 걸쳐 적어도 11곳에서 범람이 발생해 히토요시(人吉)시 구마가와(球磨川) 제방이 무너져 주변 마을이 물에 잠겼다.

폭우가 집중된 구마모토현 아마쿠사(天草)시에선 시간당 최대 강수량이 98㎜, 미나마타(水俣)시에선 24시간 총강수량이 500㎜에 달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번 폭우로 아시키타마치(芦北町) 등 구마모토현에서 15건, 가고시마현에서 1건 등 최소 16건의 산사태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현에서는 총 9만 2000여가구, 20만여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일본 정부는 규슈지방 폭우와 관련해 이날 오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의 수해 대책 각료 회의를 열어 1만명 규모의 자위대원을 동원해 수해 지역에서 인명 구조 및 복구 작업을 돕도록 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폭우 피해가 집중된 구마모토, 가고시마 등 두 현에 중앙정부 차원의 재해대책실을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